고객의 시간을 돈으로 바꿔주는 이케아 의 획기적인 전략

이케아
Ikea.com

이케아 가 고객의 시간을 돈으로 바꿔주는 이유

고객 경험을 중시하며 여러 가지 시도를 진행하고 있는 이케아 (IKEA).

이케아 (IKEA)가 이제 물건을 구입할 때 돈 대신 그들의 시간을 사용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믿어지지 않는 이야기지만 사실입니다.

소비자가 이케아 매장에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록 소비자는 같은 비용으로 더 많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케아 두바이 매장에서 시행되는 한시적인 캠페인

이케아
IKEA Dubai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캠페인은 이케아 두바이 (Dubai) 매장에서만 운영되는 것으로 고객들은 자신들의 시간을 마치 화폐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본: Forbes)

고객들은 구글 맵에 있는 타임라인을 IKEA 스텝들에게 보여줌으로서 자신들이 매장까지 오는데 걸린 시간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케아의 두바이 매장에서만 한시적으로 시행되는 이벤트이지만, 이러한 캠페인은 이제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입하는 패턴에 심각하고 근본적인 방법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많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케아가 이런 캠페인을 진행하는 이유

이케아

새로운 매장의 오픈과 함께 시행되는 이 캠페인은 잠재적인 고객들로 하여금 이케아 매장에 더 자주 방문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이케아 매장이 주로 교외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비록 멀리 있는 매장일지라도 기꺼이 방문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을 들여서 방문한 만큼 이케아 매장에서 더 오래 머물게 되며, 결국은 더 많은 상품을 구입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입니다..

이 캠페인의 실현을 위해 이케아는 두바이 매장의 모든 품목에 대해 “시간 통화” 가격을 추가했으며, 이는 두바이의 평균 급여를 기준으로 산정 되었습니다.

이제 고객은 이케아를 방문하는데 소요되는 모든 시간을 산정하여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의 입장

이케아
Ikea.com

이케아의 대변인은 “이 캠페인이 시작되기 전에 두 가지를 깨달았습니다. 많은 이케아의 고객들은 자신들의 소중한 시간을 사용하여 때때로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우리 매장을 방문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고객의 노력에 보상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이케아가 두바이 사회를 돕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먼저 이 캠페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은 구글 맵을 다운받아서 자신의 위치를 추적해야 합니다. 무료 상품을 받기 위한 절차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 캠페인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이 걸릴지라도 이케아 매장으로 오도록 하는 또 다른 전략 중 하나입니다.

이케아의 또 다른 매출 증대 전략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자유시간에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다른 생산적인 일을 하는 대신 이케아를 방문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케아의 시간을 돈으로 바꿔주는 이 전략은 유통업계에 있어서 잠재적으로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케아의 이 전략이 결국 더 많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다면 다른 유통업체들 역시 따라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매장에 도착하는 시간을 돈으로 보상해주는 전략. IKEA의 예상처럼 더 많은 고객과 더 많은 매출을 일으키는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요?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온라인으로 중고 팔아 억만장자 된 6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