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및 가입내역서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 및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1인 이상의 근로자를 둔 사업장이라면 의무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용보험 가입이력 및 가입기간 조회가 필요한 이유는 재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득이한 사정으로 회사를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및 가입기간 조회 방법

고용보험 가입이력 조회를 위해서는 이전에는 고용 보험 웹사이트에서 가능했으나 현재는 고용 및 산재 서비스 사이트가 별도로 운영되면서 편하게 가입이력 및 가입기간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고용과 산재보험에 관련된 모두 업무를 관장하는 곳으로 이전 사이트보다 가입이력 조회가 더 간편하게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고용 및 산재보험 토털서비스 접속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고용 및 산재보험 토털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고용 및 산재보험 토털서비스 바로 가기

2) 공인인증서 로그인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 서비스 사이트에서는 아직까지 공인인증서 로그인만 가능합니다. 로그인 버튼을 클릭 하신 후 일반근로자이신지 특수형태 근로자인지 선택하신 후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위의 사이트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됩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마친 후 화면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 다시 새로고침을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뿐 아니라 크롬과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니 평소 사용하시던 브라우저를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3) 증명원 신청 및 발급

고용보험 가입이력

상단 메뉴에서 증명원 신청/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왼편에서 고용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클릭하신 후 산재보험인지 고용보험인지 선택하신 후 하단의 조회를 클릭하시면 한 번에 고용보험 내역조회가 가능합니다.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하단에 고용보험 가입이력 및 가입기간 조회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가입내역서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

고용보험 자격 이력내역서 발급을 위해서는 하단에 내역서 발급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가입이력

전체 고용보험 가입내역을 신청하실 수도 있으며, 개별 사업장 별로 별도 발급 신청 역시 가능합니다. 신청서를 클릭하신 후 메일전송을 신청하셔서 메일로 발급 받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직접 바로 프린터로 인쇄하시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시는 방법도 있으니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숨은 내 돈 찾기: 미수령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