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구글이 제공하는 편리한 서비스 중 하나인 구글 드라이브. 인터넷과 함께 온 가장 큰 변화는 문서를 저장할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파일을 USB 통해 저장할 필요 없이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는 주로 구글을 사용합니다. 하지 한국의 경우 네이버와 다음 등이 문서와 사진, 서류 등을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무료 이메일 서비스,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을 무료로 개설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등을 무료로 가입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 네이버 보다 구글 드라이브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잘 연동되고 서류나 사진을 저장하기에 훨씬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방법과 용량 및 공유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방법
1. PC에서 다운로드 하기
먼저 PC에서 좀 더 편리하게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개인용과 비즈니스용이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별도의 비용이 필요없는 개인용 드라이브를 설치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면 PC에 다음과 같이 구글 문서와 서류들을 볼 수 있어 좀 더 편하게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크롬 브라우저에 있는 앱을 통해서 바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브에 있는 문서 도구를 활용하여 워드 (Word)나 엑셀 (Excel)파일을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MS의 워드나 엑셀 프로그램과는 달리 별도로 저장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좀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구글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용량이 부족하다면 공유 통해서 사진 등을 구글 드라이브로 보내고 기기에 있는 파일을 지워 좀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된 파일은 어느 기기에서나 동일하게 적용이 됨으로 좀 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공유
구글 드라이브의 장점은 자신의 파일을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먼저 파일 공유를 위해서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공유를 원하는 사람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완료버튼을 누르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한번에 공유하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드래그를 통해서 공유 파일을 설정한 후 상단 오른쪽에 있는 공유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갯수가 나오고 이메일과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공유과정이 완료됩니다.
파일 공유 설정하기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 파일을 보는 상대방의 댓글이나 수정을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저 수정이나 댓글이 아닌 파일만 보내고 싶은 경우도 있죠. 이럴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위와 같이 공유하는 방법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면 위 그림과 같이 링크를 보내는 버튼이 나옵니다.
아래와 같이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링크를 보는 사람들이 수정이나 댓글을 달 수 있는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완료를 클릭하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최대 100명의 인원과 함께 파일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백명 이상의 인원이 온라인 상에서 의견을 나눠야 하는 경우에는 구글 그룹스 서비스를 통해서 파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그렇게 많은 들과 파일을 공유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구글 드라이브 용량
일반적으로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은 15GB입니다. 저와 같이 서류나 엑셀파일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15GB로 충분히 운영이 가능하지만 영상을 저장하는 경우는 추가구매를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런 경우 용량의 추가구매가 가능합니다. 저장 용량 업그레이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100GB와 200GB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100GB의 경우, 한달 2,400원, 1년 24,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용량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만큼 영상을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구글 드라이브와 비슷한 접근이 용이한 서비스로는 네이버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더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가 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총 30GB, 원드라이브 무료회원에게 5GB만 제공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구글의 2배인 30GB를 제공함으로 더 넉넉히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용량이 현저히 적은 원드라이브 보다는 구글 드라이브와 네이버를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용량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그리고 문서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신다면 좀 더 여유있는 서비스의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