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디지털 노마드 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시라면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통한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디지털 노마드 족 중에서는 프리랜서로 프로그래밍이나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온라인으로 일하는 사람도 있지만,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나누며 광고 수익을 통해 수입을 창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를 위해 흔히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국내에서도 네이버나 다음 등에서 블로그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안타깝게도 네이버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 중 구글 애드센스 부착을 허용하는 유일한 서비스는 바로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가입 방법
과거 티스토리 블로그 는 기존의 회원이 초대장을 보내주는 사람 만이 할 수 있는 서비스였기 때문에 초대장을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인수 후 누구나 가입하기만 하면 별도의 허가 없이도 할 수 있는 좀 더 폭넓은 서비스로 변화 되었습니다.
개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Tistory.com 방문 후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계정관리 버튼을 클릭 후 블로그 개설 절차를 순서대로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1인 1계정, 총 10개 블로그 생성이 가능합니다. 동시 운영 가능한 블로그는 5개 입니다.
즉 5개 이상의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블로그를 폐쇄해야 새 블로그 개설이 가능하다는 의미이며, 그 횟수가 총 10번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저의 경우,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현재 총 5개의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으며, 앞으로 5회 블로그 개설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개설 방법
먼저 우측 상단을 클릭 하신 후 계정 관리 – 내 블로그 – 새 블로그 만들기 를 클릭 하신 후 블로그 이름과 주소 (url)을 입력합니다.
만일 이름과 url을 입력했는데 이미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주소라면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어떤 글을 주로 쓰실지 먼저 결정하신 후 후에 맞는 이름을 정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사람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고, 블로그 개설 목적과도 부합하는 이름을 짓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URL 입력 후 블로그 생성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블로그가 만들어집니다.
몇 가지 수정사항
블로그 개설 후 몇 가지 확인하셔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관리페이지 왼쪽의 메뉴에서 내 계정 – 기본 정보 로 들어가셔서 닉네임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닉네임의 경우 같은 계정 하에 개설된 모든 블로그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며 하단의 소개란은 작성하시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앞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사항들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무료 이미지 사이트 TOP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