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 및 투자 방법/원자재 ETF 종류 알아보기
주식과 채권 등 여러 투자수단이 있지만 원자재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지 못하신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원자재는 크게 금, 은, 구리, 니켈 등의 광물과 원유 및 천연가스 같은 에너지, 그리고 커피, 코코아, 옥수수 등 농산물로 구분됩니다.
원자재의 경우 정치적, 경제적 이슈, 자연재해, 군사적 충돌, 세계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변화되며, 일반적으로 예측이 쉽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원자재 가격 확인 방법 및 투자 방법, 그리고 원자재 ETF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원자재 가격 변화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금과 은 같은 화폐를 대신할 수 있는 귀금속의 경우 경기가 하락하거나 침체기에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로 금의 가격이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것과 같은 이치인 것입니다.
이렇게 금이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는 가장 큰 이유는 한정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공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주로 유동성이 증가하여 시중에 자금이 많아지게 되면 자산 가치 하락을 염려한 투자 자금이 금에 몰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원자재 투자 방법
최근 금 시세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금을 비롯한 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 원자재 현물 투자
먼저 현물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금의 경우 골드바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현물에 투자하는 경우 보관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으며, 원유 같은 경우 별도의 보관비를 지불해야 하는 등의 큰 단점이 있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의 경우에는 현물 투자가 어렵습니다.
2) 관련 기업 투자
또한 원자재를 취급하는 관련 기업에 투자함으로 간접적으로 원자재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에서는 금시세 상승기에 금 광산 기업인 Barrick Gold Corp.의 주가가 상승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원자재 가격의 상승이나 하락이 기업의 주가에 그대로 반영되기 보다는 다양한 요소가 주가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원자재 관련 ETF 상품
원자재 역시 주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의 ETF 상품이 나와 있습니다. 원자재 ETF의 경우 원자재 현물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현물 투자 시 보관의 위험과 비용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로서는 가장 쉽게 원자재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원자재 ETF
원자재 ETF는 국내 ETF와 해외 ETF로 나뉩니다. 최근 해외 ETF에 대한 투자도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 ETF 투자로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최근 높은 수익을 올린 대표적인 국내 ETF를 알아보았습니다.
- 삼성 KODEX 은선물 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
- 한국투자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
- 미래에셋 TIGER 금은선물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
- 삼성 KODEX 골드선물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
- KB스타골드 특별자산 투자신탁
- 삼성 KODEX 구리선물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
- 미래에셋 TIGER 구리실물 특별자산 상장지수투자신탁
경기침체가 계속될수록 그리고 유동성이 증가할수록 한정자신인 원자재의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현재의 금과 원자재 가격 상승. 언제까지 계속될 수 있을까요?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포토샵 cc 2020 다운로드 및 정품인증 방법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