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 추천 및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인덱스 펀드

인덱스 펀드 추천 및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과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 대부분의 주가지수가 폭락을 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외환위기, 혹은 금융위기와는 달리 저가매수를 노린 개인들의 자금이 유입되면서 어느 정도 주가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만 집중적으로 매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덱스 펀드와 같이 시장 전체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의 순서

  1. 인덱스 펀드란
  2. 인덱스 펀드 투자 장단점
  3.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1. 인덱스 펀드란

장기적으로 전체 주식시장의 성장비율과 동일한 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펀드 내의 종목을 주가지수로 동일하게 구성하는 Fund의 일종을 말합니다.

인덱스 펀드

즉 인덱스 펀드의 목적은 시장평균 수익률을 올리는 것으로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추천했던 것처럼 장기적으로 시장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펀드매니저들이 과감하게 종목을 선정하여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국은 시장 평균을 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2. 인덱스 펀드 투자의 장.단점

  •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 내의 여러 종목에 투자하는 만큼 한 종목의 하락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저렴한 운용 수수료
    펀드 매니저의 재량과 능력에 따라 종목을 정하는 것이 아닌 시장지수를 그대로 따라하기 때문에 운용비용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덱스 펀드
  • 높은 우량주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의 특성 상 우량주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체 주가지수에서 해당 주식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부실한 주식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시장이 약세장일 때 함께 손실이 증가한다.
    강세장일 때는 주가지수와 함께 수익 역시 상승하지만 약세장일 때는 함께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실이 발생합니다.

3.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번의 코로나로 주가가 급락하기 전까지 미국증시의 증가세는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금융위기의 피해로 부터 벗어나면서 이전의 손실을 다 극복했을 뿐 아니라 사상 최대의 성장을 이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미국의 경제성장이 계속됨에 따라 미국증시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S&P 500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경우 현재 국내 각 증권사마다 금융상품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Index Fund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KB 자산운용의 경우 KB 스타 미국S&P500, 삼성증권 역시 삼성 미국인덱스증권투자신탁 등의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액티브펀드가 아닌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관계로 운용 수수료 역시 0.5% 정도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미래에셋 등 다양한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 상품을 내놓고 있는 만큼 이미 이용하시는 증권사 중심으로, 혹은 수수료 인하 혜택을 주는 회사 중심으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워렌 버핏 처럼 투자해서 8백만 달러 자산가된 주유소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