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전망 (TSLA): Tesla가 GM 주가 보다 높은 이유
한 기업의 CEO의 말은 기업 전체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마련입니다. 지난 5월 1일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에 “테슬라 주가가 지나치게 높다” 라고 언급하자 마자 테슬라 주가가 10% 가량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800달러가 넘었던 주식은 단 하루 만에 700달러 언저리까지 폭락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입니다.
이렇게 머스크가 트위터에 글을 올려 문제가 되었던 것은 이번 한 번 뿐이 아닙니다. 2018년에도 테슬라 주식을 사들여 상장폐지하겠다고 언급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머스크를 조사 대상에 올리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락한지 단 한달 만에 테슬라 주식은 예전의 가격을 회복했습니다.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급상승한 테슬라 주가
그리고 무엇보다 테슬라 주가가 미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기업인 GM이나 포드 주가보다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는 지난 5년 간의 테슬라 주가의 변화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9년 5월 31일 불과 185.16 달러에 불과했던 테슬라 주식은 채 1년도 되지 않은 2020년 2월 21일 901달러로 급등했습니다. 9개월도 안되는 시간에 주가가 5배 가까이 상승한 것입니다.
그에 비해 다른 자동차 기업의 주가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래는 포드 (F) 의 지난 5년 간의 주가를 나타낸 것입니다. 원래도 하락 추세였던 주가는 코로나 사태로 급락했고 그 여파를 아직 회복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같은 자동차 기업인 GM은 어떨까요? 제너럴 모터스 (GM) 역시 코로나의 충격에서 아직 회복이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테슬라 (TSLA)의 시가총액은 1518.19억 달러, GM은 372.08억 달러, 포드는 226.54억 달러로 각각 테슬라의 ¼, ⅙ 에 불과합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왜 테슬라 주식만 이렇게 상승한 것일까요?
테슬라 주가 전망 (TSLA): 테슬라 주식 만 상승하는 이유
구글에 테슬라를 영어로 검색하다보면 비슷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hy Tesla stock price is so high, Why Tesla is going up 등 미국인들 역시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 급등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전기자동차와 청정 에너지 기업으로 일론 머스크의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2003년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2004년 투자자로 참여를 시작한 것입니다.
회사 이름은 전기공학자이자 발명가로 잘 알려진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2010년 나스닥에 상장하게 됩니다.
현재 테슬라의 주가는 818.85달러입니다. 사실 테슬라의 주가가 이렇게 높은 이유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고 있는 사람은 없는 듯 합니다.
테슬라의 2019년 전기자동차 판매량은 37만대입니다. 포드는 242만대를 판매했으며, GM은 770만대를 판매했습니다.
자동차 판매대수 등의 실적만으로만 본다면 818 달러라는 주가를 설명할 방법이 없습니다. 한 기업의 주가는 바로 현재의 실적이 아닌 성장 가능성으로 결정됩니다. 앞으로 해당 기업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가에 따라 주가가 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전문가들은 여기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단순히 자동차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이 아닌 마치 현재 미국 경제를 이끌고 있는 FAANG 같은 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는 이 FAANG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참조하세요~
보시는 것처럼 현재 1위는 애플, 2위 마이크로소프트, 3위 아마존, 4위 구글, 5위 페이스북이 차지하고 있으며, 넷플릭스는 31위, 테슬라는 4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는 자동차를 만들지만 기존의 빅3와는 다른 방식으로 제조되고 운영됩니다. 네바다주에 있는 테슬라의 기가팩토리는 공장 내부의 제조 로봇이 GPS로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자동차 기업들이 딜러들을 대리인으로 판매하고 있다면 테슬라는 별도의 판매망 없이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구매자에게 직접 자동차를 배달합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기업이 아닌 디지털 기업
테슬라는 기존의 자동차 기업들과 다른 방식으로 움직입니다. 기존의 자동차는 날이 갈수록 성능이 하락하는 것에 비해 테슬라의 고객들은 차를 구입 후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아진다고 말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며 사용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상태로 변화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테슬라의 팬의 칭찬이 자자한 이유입니다.
영웅적인 스타 CEO
기존의 제조기업과는 달리 새롭게 태어난 실리콘 밸리의 회사들은 모두 스타 창업자와 CEO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등이 혁신을 이룬 인물들로 비춰집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 역시 테슬라를 대표하는 인물로 기존의 자동차 산업의 관행을 파괴한 혁신적인 인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다른 스타 CEO와 같이 머스크 역시 테슬라의 비전을 그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가 아닌 우주에 도전하는 기업으로 미래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기존의 빅3 자동차 기업들과 경쟁하는 신생기업이 아닌 미래를 만드는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테슬라.
테슬라 성장의 비결은 일론 머스크가 제시하는 비전에 있는 것이 아닐까요?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온라인으로 중고팔아 억만장자 된 60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