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SOX 및 ETF 투자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 등의 투자 보고서를 읽다보면 매번 등장하는 낯선 지수가 있습니다. 바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입니다.
과연 이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란 무엇일까요? 또 우리의 반도체 기업인 삼성전자나 다른 반도체 기업들이 이 지수에 속해 있는 것일가요?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일명 SOX는 반도체 설계나 제조 등에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를 지수화 시킨 것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나 SK 하이닉스 분 아니라 반도체 경기 및 기업들에 대해서 언급할 때 항상 언급되는 지표로 경기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1993년 12월 200 포인트로 시작하여 형성된 인덱스로, 현재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SOX)의 주가는 2,038.71에 달합니다.
첨단산업의 발생과 성장과 함께 반도체 지수 역시 함께 성장해 온 것입니다. 지수 안에는 안타깝게도 한국 기업은 속해 있지 않으며 미국 내 반도체 관련 30개 업체들이 망라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관련 기업들
SOX에 속해 있는 기업들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업으로는 AMD, 브로드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인텔, 엔비디아, 샌디스크, TSMC, 넥사스 인스트루먼트 등의 기업들이 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는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리스트에서 빠져 있습니다.
지수 편입 대상 기업의 기준은 미국 시장에 상장된 반도체 관련 기업이지만 모든 반도체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시가총액 백만불 이상, 발행 주식 수 백오십만 주 이상인 상위 30개 기업을 골라 지수화 한 것입니다.
종목 당 비중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속해 있는 기업 중 상위 10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분기별로 몇 개의 종목이 지나치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종목 당 비중이 최대 8%를 넘지 못하게 하는 원칙을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1위인 엔비디아와 2위인 퀄컴이 각각 8.23%, 8.21%를 기록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부실 수 있습니다.
S&: 500 지수 와의 비교
흔히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경기에 선행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로 2000년 이후 첨단산업의 발전과 함께 반도체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기 때문입니다.
그럼 과연 일반 우량 기업들을 모아 놓은 S&P 500 지수와 비교했을 때는 어떨까요? SOX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익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SOX의 주가지수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투자자들이 현재 이익이 비록 시장 대비 낮더라도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이익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SOX ETF
그럼 이렇게 성장성이 높은 반도체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물론 성장성이 높은 개별 반도체 주식을 구입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SOX에 속해 있는 ETF에 투자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상위 30개의 반도체 주식에 골고루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SOX ETF로는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가 있습니다. 연간 수익률 10%를 기록하고 있으며, 반도체 ETF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포토샵 cc 2020 다운로드 및 정품인증 방법
영화조타/영화조아: 무료 영화 드라마 예능 다시보기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