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및 사용처 알아보기
2020년도 말 공인인증서 폐지가 공식화 되었습니다. 상당기간 보험과 은행 등의 금융거래에 본인인증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던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면서 다수의 여러 인증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공인인증서 역시 공동인증서 라는 이름으로 은행과의 거래, 보험 및 카드사, 그리고 정부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공인인증서가 USB나 PC, 그리고 스마트폰 등 별도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갱신기간 역시 1년으로 다른 인증서에 비해 짧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인인증서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한 여러 방법 중 하나로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를 비롯한 다수의 인증서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여러 인증서 가운데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의 순서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사용처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단 몇 분만에 인증서 발급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1) 휴대폰에서 카카오톡 앱으로 들어갑니다.
2) 우측 하단의 점 세 개를 탭 하시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화면 중간에 있는 자산 을 탭 하여 들어갑니다.
3) 다음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서비스> 메뉴를 탭 합니다.
4) 화면을 중간으로 내려서 <인증> 메뉴를 찾아 탭 합니다.
5) 그리고 <인증서 발급하기> 메뉴를 탭하고 순서에 따라 인증을 진행해 나가시면 쉽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사용처
그럼 카카오페이 인증서의 경우 어디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카카오페이 인증서와 같은 민간인증서의 경우 금융기관의 거래를 처음에는 허용이 되지 않았었습니다. 은행의 경우 기존의 공인인증서 (현 공동인증서)와 더불어 시중 은행과 금융결제원과의 협업에서 만든 금융인증서 만 사용이 허가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민간인증서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역시 일부 은행을 비롯한 다양한 곳에서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페이 공동인증서 사용이 가능한 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카드 / BC카드 / 수협 / 미래에셋증권 / 캐롯손해보험 / 롯데손해보험
국세청 / 여성가족부 / 서울시설공단 / 한국도로공사 / 주택도시보증공사
인터파크 / 업비트 / 넥슨 / 현대자동차 등
최근 SC 제일은행에서의 사용이 확인된 가운데 점차 은행을 비롯한 금융기관으로의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카카오뱅크 전월세자금 대출 신청자격 및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