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배당 ETF 추천 : SCHD (슈드) 투자 방법
이제 국내에도 미국 배당 ETF 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배당주의 경우 주가 상승으로 인한 수익 뿐 아니라 배당금도 함께 챙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분들이 많이 투자하고 있는 상품인데요.
국내 뿐 아니라 미국 배당주에도 투자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국내에서 가장 많이 투자하고 있는 미국 배당 ETF로는 슈드 (SCHD) 가 있습니다.
배당주에 꾸준히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노후에 연금과 같은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SCHD 투자 방법과 국내에서도 SCHD 처럼 투자할 수 있는 미국 배당 ETF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겠습니다.
✅추천의 글: 주식하는법 및 주식 투자 방법
SCHD ETF란 무엇인가요?
일명 슈드 (SCHD) 라고도 불리는 상장지수펀드 (ETF)로 사실 미국 뿐 아니라 한국 및 전 세계적으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투자하고 있는 상품이기도 한데요.
SCHD ETF는 미국의 자산 운용사인 찰스스왑에서 운용하고 있는 펀드 상품입니다.
상장지수펀드 (ETF)가 마치 주식처럼 장 중에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한 것처럼 SCHD 역시 일반 미국 주식과 마찬가지로 매수할 수 있는데요.
노후에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 배당주에 투자하시는 경우에는 주로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가운데 SCHD ETF에는 어떤 주식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추천의 글: 나스닥 100 ETF 추천 BEST 5
SCHD ETF에 포함된 미국 배당주는?
SCHD ETF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배당주식 100개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다양한 기업에서 배당을 지급하고 있지만 슈드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장기간 꾸준히 높은 배당금을 지급해온 기업들이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아래의 10개 주식이 있는데요.
록키드 마틴 (LMT)
애브비 (ABBV)
블랙록 (BLK)
코카콜라 (KO)
홈디포 (HD)
시스코 (CSCO)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TXN)
암젠 (AMGN)
브리스톨 마이어스 (BMY)
버라이즌 (VZ)
특히 록키드 마틴이나 코카콜라, 홈디포, 시스코 등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회사입니다. 좀 더 자세한 SCHD ETF 종목에 대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CHD ETF 배당일 배당금 배당수익률
슈드의 경우 1년에 총 4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대부분의 미국 주식과 마찬가지로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금이 지급이 되는데요. 최근의 배당수익률은 3.88%로 주가 상승과 함께 꾸준한 배당 수익을 원할 때 투자할 수 있는 펀드 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 수익률이 3% 대라는 것은 사실 다소 아쉬운 수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3%대 보다 훨씬 높은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예금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미국의 금리인하가 시작되는 시점에 있어서는 주가 상승과 함께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 수익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인기가 높은 상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더 높은 기대 수익률이 있는 미국 배당주를 알고 계신 경우라면 개별 주식에 투자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단일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여러 배당주 만을 모아 놓은 ETF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전한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CHD의 경우 배당 수익률이 그리 높지는 않지만 상대적으로 배당 성장률의 경우 10%가 넘을 정도로 상당히 높은 편인데요.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는 QQQ나 SPY 처럼 장기간 투자하는 경우 수익이 복리처럼 누적되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천의 글: 무료 실시간 티비 tv 보기 사이트 및 어플 추천 BEST 5
미국 배당 ETF SCHD 투자 방법
SCHD의 경우 일반 미국 주식 처럼 동일하게 투자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사용하고 계신 증권사 앱에서 해외 주식 메뉴를 누르신 후 검색창에 SCHD 라고 입력하시면 바로 종목이 표시가 되는데요.
지정가를 선택하신 후 수량을 입력하신 후 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매수가 진행됩니다. 물론 미국 주식인 만큼 거래 전 환전 후 거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 배당 SCHD ETF 세금
SCHD의 경우 배당 소득이 많아지게 되면 사실 세금에 대한 부담 역시 커지기 때문에 투자면에서 불리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배당금의 경우 15.4%의 배당소득세를 먼저 징수한 후 나머지 금액만 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투자의 경우 ISA 계좌를 활용하시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ISA 계좌에는 미국 ETF나 주식은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는 미국 ETF를 선택해야 합니다.
SCHD ETF와 동일한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국내 ETF 가운데 비슷한 ETF를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의 경우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이 있으며, 초과되는 수익에 대해서는 훨씬 낮은 9.9%의 세금만 내면 되기 때문에 세금면에서 훨씬 유리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ISA 계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미국 배당주에 투자하는 국내 ETF 상품에 투자하여 비슷한 배당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판 슈드 (SCHD)는?
소위 한국판 슈드라고도 불리는 상품인데요. 한국의 자산운용사에서 만든 ETF로 미국 SCHD에서 투자하는 종목에 동일하게 투자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KODEX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SOL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TIGER 미국배당 다우존스 ETF
위의 3개의 ETF의 공통점은 국내에서 미국 SCHD와 동일하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으로 배당 수익은 비슷하지만 환율의 변화 때문에 약간의 수익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각각 삼성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미래에셋 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약간의 수수료에 차이가 있지만 거의 동일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국내 ETF에 투자함으로 ISA 계좌를 통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