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덱스 펀드 추천 및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과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 대부분의 주가지수가 폭락을 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외환위기, 혹은 금융위기와는 달리 저가매수를 노린 개인들의 자금이 유입되면서 어느 정도 주가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만 집중적으로 매입하는 방법도 있지만 인덱스 펀드와 같이 시장 전체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의 순서
1. 인덱스 펀드란
장기적으로 전체 주식시장의 성장비율과 동일한 수익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펀드 내의 종목을 주가지수로 동일하게 구성하는 Fund의 일종을 말합니다.
즉 인덱스 펀드의 목적은 시장평균 수익률을 올리는 것으로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추천했던 것처럼 장기적으로 시장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펀드매니저들이 과감하게 종목을 선정하여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결국은 시장 평균을 넘기 어렵다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2. 인덱스 펀드 투자의 장.단점
- 분산투자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 내의 여러 종목에 투자하는 만큼 한 종목의 하락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저렴한 운용 수수료
펀드 매니저의 재량과 능력에 따라 종목을 정하는 것이 아닌 시장지수를 그대로 따라하기 때문에 운용비용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 높은 우량주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의 특성 상 우량주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체 주가지수에서 해당 주식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부실한 주식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시장이 약세장일 때 함께 손실이 증가한다.
강세장일 때는 주가지수와 함께 수익 역시 상승하지만 약세장일 때는 함께 주가가 하락하면서 손실이 발생합니다.
3. S&P 500 인덱스 펀드 가입 방법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이번의 코로나로 주가가 급락하기 전까지 미국증시의 증가세는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금융위기의 피해로 부터 벗어나면서 이전의 손실을 다 극복했을 뿐 아니라 사상 최대의 성장을 이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미국의 경제성장이 계속됨에 따라 미국증시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S&P 500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경우 현재 국내 각 증권사마다 금융상품을 판매 중에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Index Fund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KB 자산운용의 경우 KB 스타 미국S&P500, 삼성증권 역시 삼성 미국인덱스증권투자신탁 등의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액티브펀드가 아닌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관계로 운용 수수료 역시 0.5% 정도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미래에셋 등 다양한 증권사에서 미국 주식 상품을 내놓고 있는 만큼 이미 이용하시는 증권사 중심으로, 혹은 수수료 인하 혜택을 주는 회사 중심으로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워렌 버핏 처럼 투자해서 8백만 달러 자산가된 주유소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