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주가 및 주식 전망이 궁금하신가요? 반도체 산업에 대해 얘기할 때마다 나오는 기업 중 하나인 엔비디아 (NVIDIA)는 미국의 GPU 전문 기업으로 4차산업 대표주라고도 불립니다.
대중에게는 알파고 칩 제조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엔디비아는 미국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으로 최근 ARM까지 인수하며 반도체 산업의 핵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주가가 133달러를 기록한 이후 불과 2년 만에 300%가 넘는 성장을 하며 세계 투자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과연 엔디비아는 어떤 기업이며, 이렇게 엔디비아 주가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목록
엔비디아
엔비디아 주가
실적회복으로 상승하는 엔비디아 주가
엔비디아 ARM 인수
엔비디아 (NVIDIA)
엔비디아는 1993년 대만계 미국인인 젠슨 황과 다른 두 명의 엔지니어가 공동창업한 반도체 설계 정문 기업이며,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타클라라에 현재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창업 초기에는 인텔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주로 컴퓨터 CPU 제작에 힘을 기울였으나 막강한 인텔의 파워에 업계의 주목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이후 주력 품목을 컴퓨터 CPU에서 그래픽 저장장치인 GPU로 바꾸게 되면서 시장을 많이 주목을 받았고, 자체 상표인 지포스 개발과 함께 엔비디아 주식은 크게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의 산업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들이 주목을 끌면서 엔비디아의 GPU인 지포스 시리즈가 더욱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에게는 구글이 개발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에 엔비디아 GPU가 들어가면서 대표적인 인공지능 관련주로도 자리매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 (NVIDIA)
구글의 알파고가 전 세계적으로 눈길을 끌면서 흥행에 성공하자 엔비디아의 주가 역시 함께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적이 증가하면서 주가에 반영된 것입니다. 그러다 2018년 실적이 하락하면서 주가 역시 단기간에 50%나 빠지는 악재를 겪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당시 하락의 원인을 중국시장에서의 실적 부진과 함께 당시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시세가 하락하면서 채굴에 대한 관심저하를 주 원인으로 주목했습니다.
2017년 당시 2만달러까지 상승하던 비트코인의 시세하락과 함께 채굴에 대한 관심이 하락하면서 역시 엔비디아 GPU 판매가 부진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실적 부진으로 인한 주가 급락의 원인으로 중국(China)시장의 부진과 더불어 당시 큰 이슈였던 가상화폐 채굴의 선호도가 가라앉았다는 것을 주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2017년 12월 2만달러까지 급속히 상승하던 비트코인에 대한 붐이 가라앉으면서 동일시에 채굴에 대한 메리트가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NVIDIA의 실적 하강으로 이어지게 된 겁니다.
채굴에 사용되던 GPU가 대거 시장에 나왔고, GPU 가격은 하락하게 되고 있습니다.
실적 회복으로 상승하는 엔비디아 주가
2018년의 주가 폭락에서 다시 엔비디아 주가가 상승하게 된 사유는 바로 실적상승 덕분입니다.
주가 폭락 이후 여전히 매출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적가폭이 감소되었고, 순이익 역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이번 2020년 회계연도 4분기 매출의 경우 월가 전문가들의 예상수치인 29억 달러를 넘어 31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문가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매출 성장과 함께 순이익 역시 68% 올랐습니다.
실적개선은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에서 엔비디아의 GPU를 사용하면서 실적으로 이어졌고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역시 엔비디아 실적을 이끄는 주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엔비디아의 ARM 인수
최근 화이자 백신 개발로 인한 언택트 관련주들의 주가 하락과 함께 엔비디아 주가 역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장기적으로는 여전히 성장이 높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화이자 백신이 실제로 사용화 되어서 일반에게 도달하기 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여겨지며 온라인 산업의 발달로 여전히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수요는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난 9월 영국의 반도체 설계회사인 ARM 인수를 통해서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등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에도 사업을 확장하는 등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 애플을 비롯하여 퀄컴 등의 반도체 기업에 기본 설계도를 제공하고 사용료를 받고 있는 ARM을 인수하게 된 엔비디아.
반도체 설계의 중심인 ARM이라는 중요기업을 인수한 엔비디아는 반도체 분야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게 될까요?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화이자 주가 관련주 및 백신 관련주 알아보기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