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에서의 프리마켓 (Pre-Market)과 애프터마켓 (After-Market) 뜻 및 거래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도 정규장 이외의 장외거래 시간이 있듯이 미국 증시 거래시간 역시 동일합니다. 미국증시 역시 정규장이 있으며, 장외거래 시간이 존재합니다.
글의 순서
프리마켓 뜻
프리마켓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프리마켓의 시작
프리마켓에 대한 이해
프리마켓 (Pre-Market) 뜻
국내 주식시장에도 정규장 이외의 장외거래 시간이 있듯이 미국 역시 동일합니다. 미국증시 역시 정규장이 있으며, 장외거래 시간이 존재합니다. 장외거래 정규장 이전에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을 프리마켓 (Pre-Market)이라고 하며, 정규장 이후에 거래되는 시간을 애프터마켓 (After-Market)이라고 부릅니다.
미국 주식 정규거래 시간은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4시까지입니다. 프리마켓은 정규장이 시작되기 2시간 30분간 주어지며, 애프터 마켓은 정규장 이후의 1시간을 의미합니다.
미국 시장은 서머타임 시행 여부에 따라 1시간씩 차이가 나며 프리마켓 역시 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프리마켓 애프터마켓 거래시간
미국의 주식 시간은 9시 30분 ~ 4시까지지만 서머타임 시행 여부에 따라 한국 시간으로는 1시간 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1) 서머타임 시행
2) 서머타임 미 시행
프리마켓 (Pre-Market)의 시작
뉴욕 증권 거래소는 1991년 6월에 거래 시간을 1 시간 연장하여 시간 외 거래를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그리고 수년에 걸쳐 거래소가 점점 전산화되고 인터넷의 범위가 국경을 넘어 확산됨에 따라 NYSE는 거래 가능한 거래 시간을 늘리기 시작하여 결국 더 많은 시간의 프리마켓 거래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이렇게 2시간 30분의 프리마켓과 1시간의 애프터 마켓을 허용함으로 총 3시간 30분의 추가 거래시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 시간을 부여하는 이유에 대해서 미국의 영토가 넓어 동부와 서부 지역의 시간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이해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지역에서 거래하는 고객들을 위해 거래 시간을 연장해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프리마켓 (Pre-Market)에 대한 이해
거래인들은 이 프리마켓에 시장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고, 흔히 이 프리마켓의 거래량과 거래 가격이 그날의 주가를 결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리마켓의 모든 거래가 활발한 것은 아닙니다.
프라마켓의 거래 활동은 일반적으로 수량과 유동성이 제한적입니다. 특별한 뉴스가 없는 한 프리마켓에 대규모 거래가 일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벤치 마크 지수에서 가장 널리 보유 된 다수의 상위 보유 종목은 S&P 500 선물에서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경우 변동될 수 있습니다. 애플과 같은 인기 있는 주식의 경우 미국 동부 기준 오전 4시에 거래가 시작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에서 프리마켓 거래가 일어나고 있는 만큼 국내 투자자들 역시 프리마켓 시간에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 모든 증권사가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 시간의 거래를 허용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시간의 거래를 원하시는 경우 현재 이용하고 계신 증권사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먼저 확인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이상 미국 증시의 장외거래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해외주식 세금 및 양도소득세 계산
해외주식 사는 법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