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 방법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및 열람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공시가격 및 공시자가는 부동산의 기준이 되는 가격을 말하는데 이러한 공시가격은 실제 거래되는 가격과는 다릅니다.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이렇게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글의 순서

오피스텔 공시가격이란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



오피스텔 공시가격이란

정기적으로 국세청에서는 오피스텔을 비롯하여 상가 등 다양한 상업적 건물에 대해서 그 규모와 거래정도, 그리고 부동산의 가격 변화를 고려하여 건물과 토지들의 가격을 정하게 됩니다.

실거래가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같은 건물이라도 실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실거래가를 알기 어려울 뿐 아니라 거래 시 매번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에서는 이렇게 일괄적으로 정한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종합부동산세나 재산세를 부과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합부동산세 및 재산세 납부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과연 자신이 소유한 오피스텔의 공시지가가 얼마인지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

오피스텔이 면적 40m2 (12.1평) / 공시가격 2억원 이하의 경우 소형주택으로 분류되어 임대소득세 과세대상에서 면제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럼 공시가격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홈택스 접속

먼저 공시가격을 정하는 국세청 사이트인 홈택스로 이동합니다.

홈택스 바로 가기

2) 기준시가 조회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선택하신 후 나오는 메뉴에서 우측 하단의 기준시가 조회 메뉴에서 상업용건물/오피스텔을 선택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이렇게 공시지가 조회를 위해서는 굳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없이도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3) 소재지 검색

원하는 오피스텔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서울 압구정동을 중심으로 조회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로명 주소 혹은 지번주소 중 선택하신 후 입력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도로명을 알고 계시다면 도로명을 입력할 경우 다음과 같이 해당 지역의 오피스텔 이름이 함께 나오게 됩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4) 주소 입력 및 공시가격 조회

오피스텔을 선택하신 후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고 원하는 년도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 공시가격

위와 같이 정확한 공시가격이 나와 있지는 않지만 고시일자와 더불어 단위면적당 기준시가가 함께 나와 있으니 단위면적당 기준시가를 건물면적과 곱하시면 바로 공시가격을 바로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서는 1,659,000원 x 48.600 = 80,627,400원으로 계산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토스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