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방법, 계좌개설 및 주식 거래 방법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서 일을 시작하다 보면 현실을 자각하는 순간이 옵니다. 집안이 원래 부유해서 내 집 마련 등 경제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이 없다면 모를까 우리나라 대부분의 성인의 경우 미래 설계에 대한 부담이 있기 마련입니다.
어느 정도 목돈이 모여야 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가 아니라 주변에서 많이 시작하는 주식투자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는 때도 바로 이 시점인 듯 합니다.
그럼 미래 설계를 위한 주식투자.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오늘은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주식투자 방법 및 계좌개설 및 주식거래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글의 순서
1. 경제 신문 구독하기
경제전문가들이 하나같이 하는 얘기는 무엇보다 투자 전 본인이 현 경제상황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정 개별 주식은 전체 경제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체 경제 상황에 영향을 받게 마련입니다.
기본적으로 금리나 통화량 등 경제용어가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 딱딱한 경제원론보다는 경제신문을 통해 경제감각을 먼저 익히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릴 때는 어떤 상황이 발생되는지, 실 경제와 주식시장의 반응은 어떤지 기본적인 경제상식을 갖추신 이후에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경제신문이 너무 딱딱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경제서적이나 신뢰할만한 분들의 경제 블로그 등을 구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2. 주식투자 방법: 증권 계좌 개설하기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통장이 별도로 필요합니다. 요즘은 굳이 증권사나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만큼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기로 합니다.
비대면의 경우 대부분 국내 주식 수수료 면제 혜택을 주는 증권사들이 있는 만큼 각 증권사별 혜택과 수수료를 비교하신 후 선택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증권사별 계좌개설 앱을 별도로 운영하기 마련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다수의 계좌개설 앱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증권사의 앱을 선택하신 후 설치해 주세요.
3. 주식투자 방법: 계좌 종류 선택하기
계좌의 경우 하나가 아니라 거래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구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계좌는 CMA계좌, 종합매매계좌 등 다양한 계좌가 있는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거래해야 합니다.
CMA계좌의 경우 수시 입출금계좌로 대부분의 국내 주식거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만일 해외주식까지 함께 거래하길 원하는 경우 종합매매계좌를 선택합니다.
종합매매계좌의 경우 기존 CMA 통장의 기능과 함께 해외주식 역시 함께 거래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각 증권사별로 비대면 계좌개설의 경우 다양한 수수료 면제 및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계좌개설 전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및 이벤트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주식 매매하기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파는 것을 매도라고 부릅니다. 요즘은 흔히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이러한 매매가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전에 비해 훨씬 편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앱을 오픈하신 후 매수 주문을 진행합니다.
매수를 원하는 주식의 가격과 수량을 입력한 후 매수주문을 누르면 매수주문이 됩니다. 그리고 해당 가격에 매도를 원하는 사람이 나타나게 되면 거래가 성사되게 되는 방식입니다.
거래가 성사되면 자신의 거래계좌에 주식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의 경우 하루 이틀 내에 계좌에서 인출되게 됩니다.
5. 수수료 및 세금 이해하기
이제 주식을 매수하고 다시 매도하는 것을 통해서 이익이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모두 순이익은 아닙니다. 이렇게 주식을 사고, 또 파는 모든 행동에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또한 이렇게 주식 매매를 통해 증권사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것 뿐 아니라 주식을 매도할 때 증권거래세가 부과되게 됩니다.
증권거래세의 경우 주식 매도시 실제 거래한 금액의 0.25%를 지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만일 주식 100만원을 거래했을 때 수익이 5%가 났다고 가정했을 때 대부분의 경우 순수익을 5만원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처음 매수했을 때 수수료와 매도 수수료, 그리고 증권거래세를 포함한다면 순수익은 5만원보다 훨씬 적은 금액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거래 시마다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하는 만큼 워렌버핏 같은 투자자는 잦은 거래보다는 실제 가치보다 낮게 평가된 우량주식을 매입한 후 장기투자하는 방법을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을 추천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본적인 주식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증권사 순위 및 추천
해외주식 사는법 (미국주식), 수수료 및 세금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