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지원금 종류, 조건 및 신청방법

청년창업지원금 종류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몇 년 간 경기가 하락하고 대기업의 고용인력 또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면서 이제 취업보다는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증가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등에서 취업 보다는 창업으로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나오면서 청년창업에 대한 메리트 역시 큰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

문제는 이렇게 창업을 하기로 결정했을 때 사업계획과 함께 가장 큰 장애물이 되는 것이 바로 창업자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창업지원금 종류 및 조건,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청년창업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목차

청년창업지원금 종류, 조건 및 신청방법

  1. 예비창업패키지 조건 및 신청방법
  2. 청년창업 사관학교 조건 및 신청방법
  3. 신사업 창업사관학교 조건 및 신청방법


청년창업지원금 종류, 조건 및 신청방법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들이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 열풍이 불었습니다. 창조경제 등의 경제정책과 함께 4차 산업 역시 주요 쟁점이 되면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가 합작된 스타트업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창업자금이 없어 시작이나 운영이 쉽지 않은 창업가들에게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청년창업지원금이라 부릅니다.

이렇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창업지원금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청년창업지원금: 예비창업패키지 조건 및 신청방법

중소벤처기업부 내 창업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창업지원 사업입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에게 사업자금을 비롯하여 창업교육, 멘토링 등의 연계교육을 함꼐 진행하는 창업 프로그램입니다.

원래는 39세 이하의 청년에게만 해당되는 지원 프로그램이었으나 2020년부터 자격요건이 다소 완화되면서 중장년까지 지원이 확대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원조건 및 자격

청년창업지원금 종류

지원자격 조건은 예비창업자로 아직까지 창업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연령은 만 39세 이하의 지원자와 40세 이상의 지원자로 나뉘어 선정하게 됩니다. 단 사행산업 창업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다른 부서에서 창업지원을 받은 경우 역시 지원대상에서 빠지게 됩니다.

2020년 지원은 상반기에 이미 마감되었으며 2021년 지원 역시 3월 중순 정도에 마감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예비창업자라면 2021년 2월부터 모집에 들어가는 예비창업패키지에 맞게 지금부터 준비하시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확한 일정이나 지원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과 (042-481-3991) 혹은 창업진흥원 예비창업재도전부 (042-480-445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비창업패키지 신청 바로 가기


2. 청년창업지원금: 청년창업사관학교 조건 및 신청방법

청년창업사관학교 역시 중소벤처기업부 내 운영사업으로 우수 제창조 창업 아이템과 더불어 4차 산업 육성을 위한 초기 창업자들 발굴하여 성장시키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조건

만 39세 이하인 자로 창업 3년 이내의 기업 대표자
제조업 및 지식서비스업 등의 창업기업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원 내용

  • 창업준비공간 제공
  • 창업교육 지원
  • 전담 전문코칭인력 배치
  • 제품설계 및 시제품제작을 위한 기술 및 장비제공
  • 마케팅비 제공
  • 정책자금 및 판로지원 등 후속연계지원 혜택

신청방법
K-startup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 지원 바로 가기


3. 신사업 창업사관학교 조건 및 신청방법

신사업 창업사관학교는 기술창업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창업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성장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하여 창업교육과 상품화를 지원합니다.

점포경영에 대한 간접체험과 더불어 다양한 창업패키지 및 정책자금도 연계하며, 선발될 경우 사업화 보조금 역시 지원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년창업지원금 조건

지원대상
소상공인 예비 창업자로 연령과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미 창업을 하신 분이더라도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별 입점 지원, 상품화 및 온라인 진출 교육, 해외채널 입점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연간이 아닌 수시로 지원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홈페이지 바로 가기

이 외에도 다수의 각 지방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수의 창업관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창업이 관심 있으시다면 서울이나 경기도 등 지방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역시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거울 하나 잘 만들어 3억 달러 된 회사
온라인으로 중고팔아 억만장자 된 60대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