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 회계사 자격증 시험
공인 회계사 자격증 시험 자격 및 시험 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CPA 라고 불리는 공인 회계사는 타인에 대한 회계나 세무, 재정 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직을 의미합니다.
과거의 공인회계사의 경우 선발인원이 매우 적었던 이유로 합격하면 부와 명예를 누릴 수 있는 직업이었으나 선발 인원이 많아지면서 그 명성이 이전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재무와 금융, 회계 및 세무 분야에 있어서 최고의 자격증 중 하나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선망하는 직업군에 속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공인 회계사 시험 자격 및 일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공인 회계사 자격증 시험 자격
공인회계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미리 갖추어야 합니다.
1. 연령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에만 회계사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시험 응시가 가능하지만 합격한 경우에도 회계사로 등록은 불가하며 성인이 되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영어 점수
공인회계사 1차 시험 원서 접수 전 영어 점수를 발급받아 응시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매년 1월 중순 회계사 1차 시험 원서 접수가 시작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시험을 본 후 성적증명서를 발급받아 접수 시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공식 영어 점수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영어 시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iBT 토플 : 71점 이상
토익 : 700점 이상
텝스 : 340점 이상
지텔프 : 레벨 2, 65점 이상
원서 접수 시 영어 점수가 준비되어 있지 않아 시험 접수를 못하는 응시생이 매해 존재하니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회계 관련 과목 이수
2007년 회계 관련 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제도가 도입되면서 대학에서 아래의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만 시험의 응시가 가능합니다.
회계학 및 세무학 관련 : 총 12 학점
경영학 : 9학점
경제학 : 3학점
일반적으로 상경계약 학생들의 경우 위에 과목을 모두 수강한 경우가 대다수이지만 학교에서 수강한 과목명과 금감원에서 제시한 과목명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미리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라면 위에서 요구되는 필수 과목을 듣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독학사, 원격대학 및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서 응시 요구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습니다.
비전공자의 경우라도 공인회계사에 도전하실 분들의 경우 미리 대학에서 관련 과목을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인 회계사 자격증 CPA 시험
1. 공인 회계사 CPA 시험 일정
공인회계사 시험의 경우 1차와 2차가 있으며 1차의 경우 2월말, 2차의 경우 6월말에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1차 시험 : 객관식으로 합격기준은 과목 당 40% 이상 득점한 경우입니다.
2차 시험 : 주관식으로 절대평가로 이루어집니다. 매 과목 당 60% 이상 득점한 경우로 5 과목의 점수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 됩니다.
2차의 경우 부분 합격제가 적용되며 2차에 전 과목을 합격하지 못한 경우, 다음 해에 합격하지 못한 과목만 시험을 치루게 되며 해당 과목이 합격하는 경우 최종 합격으로 인정해 줍니다.
즉 전년도 2차 시험에 2과목만 합격하지 못한 경우라면 다음 해 시험에 1차 시험과 2차에서 합격한 과목의 경우 시험이 면제됩니다.
2. 공인 회계사 시험 과목 및 기출문제
1차 시험 : 경영학, 경제원론, 세법개론, 상법 및 회계학
2차 시험 : 1일차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 2일차 (원가회계, 재무회계)
자세한 시험 과목은 아래의 금감원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공인 회계사 시험 과목 및 기출문제 자세히 알아보기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