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학비 순위 및 등록금 비교 총정리

로스쿨 학비 순위

로스쿨 학비 순위 및 각 학교별 등록금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법시험이 폐지되면서 이제 국내에서 변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로스쿨을 입학 후 변호사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젊은 시기 장시간 고시를 준비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일을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로스쿨 제도의 취지였지만 현재는 높은 로스쿨 학비로 결국 계층 이동의 사다리를 없애버린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일고 있습니다.

로스쿨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학비에도 신경이 쓰이게 마련인데요. 학비 외에도 부대 비용 역시 많이 드는 만큼 비용적인 부담이 크게 마련입니다.

이 글에는 로스쿨 입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학교별 로스쿨 학비 순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스쿨 학비 및 등록금

국내에는 모두 25개의 로스쿨이 있으며 서울 지역과 지방의 주요 대학에 거의 대부분 로스쿨이 있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로스쿨 과정은 총 3년이며, 1년당 2학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로스쿨 학비는 총 6학기 학비와 더불어 입학 시 납부해야 하는 입학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로스쿨의 평균 학비는 3년에 총 4천만원대 입니다. 사립대의 경우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상당히 높은 편이며 서울대 같은 국립대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로스쿨 학비 순위

2022년을 기준으로 국내 로스쿨 학비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로스쿨 학비 순위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국내 로스쿨 중 가장 학비가 비싼 학교는 바로 연세대 입니다. 2백만 대의 입학금과 거의 천만원에 육박하는 학기당 등록금을 합하여 3년간 소요되는 총 학비는 6천만원이 넘습니다.

2위는 고려대이며, 3위 성균관대, 4위 한양대, 5위 경희대, 6위 아주대, 7위 중앙대, 8위 이화여대, 9위 인하대, 10위 영남대입니다.

사립대 vs. 국립대 비교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립대 로스쿨과 국립대 로스쿨 간의 학비 격차가 상당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립대 가운데 가장 낮은 학비를 가지고 있는 학교는 건국대로 입학금 169만원에 학기당 등록금 760만원을 합하여 총 학비는 4천7백만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학비 순위 1위에서 15위까지는 모두 사립대로 국립대에 비해 학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울대는 16위로 입학금 3십만원과 매 학기 등록금 6,649,000원을 합하여 3년간 총 4천만원의 금액이 소요됩니다. 가장 학비가 저렴한 로스쿨은 충남대로 입학금 18만원과 학기별 등록금 4백 8십만원을 합하여 총 4천만원 미만의 자금이 소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