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신청 방법 (최대 70만원 지급 대상)

부모급여 신청 방법 (최대 70만원)

부모급여 신청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정부에서는 출산 및 양육으로 인한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2023년부터 부모급여를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월 최대 70만원까지 지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유아가 있는 가정의 경우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모급여 지급 대상과 자세한 신청 방법에 대해 아래에서 정리해 보았으니 신청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부모급여란?

부모급여란 기존의 영아수당을 확대한 것으로 영유아를 둔 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존의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변경되어 지급되는 것으로 부모의 직업이나 소득, 재산 정도와 무관하게 영유아가 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신청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출생 아동의 경우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 0~23개월까지 부모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24개월 이후에는 양육수당이 지급됩니다.

부모급여 지급 금액

2023년부터 지급되며 어린이집이나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부모의 경우

  • 만 0세 아동은 월 70만원
  • 만 1세 아동은 월 3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되는 정책으로 어린이집을 이용 중인 경우 만 0세와 만 1세 아동 모두 보육료 바우처 (총 51만4천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만 0세 아동의 경우 부모급여 월 70만원이 보육료 바우처 51만4천원보다 크기 때문에 18만6천원을 현금을 추가로 지급받게 됩니다.

부모급여 지급 시기

부모급여는 매월 25일 신청한 계좌로 자동 입금됩니다. 어린이집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바우처로 지급됩니다. 바우처의 경우 매월 초 지급되며 어린이집 이용하는 경우 바우처 지원금액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단 위에서 언급된 것처럼 어린이집을 이용 중인 만 0세 아동의 경우 매월 초 보육료 바우처가 지급되며 매월 25일 추가 현금이 신청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부모급여 신청 방법

부모급여 신청은 아동의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에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생일 포함 60일 이내에 신청하시는 경우 출생일이 포함된 달까지 소급하여 부모급여가 지급됩니다.

만일 생후 60일 이후에 신청하시는 경우라면 이전 달 금액의 소급은 불가하며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아래의 3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주민센터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가까운 주민센터 어디든지 방문하셔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나 정부24 누리집의 경우 친부모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자세한 신청 방법은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1) 복지로 사이트 접속하기

부모급여 신청

2) 서비스 신청 선택하기

3) 본인 인증하기

4) 복지 서비스 신청하기

5) 복지급여 신청하기

부모급여 신청 시 자주 묻는 질문

1) 유아휴직 급여 수급 중에는 부모급여 신청이 가능한가요?

부모급여는 보편수당으로 부모의 육아휴직 수당 수급 여부와 관계없니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정확한 지급시기는 언제인가요?

부모급여는 2022년 1월 25일부터 바로 지급됩니다. 기존의 영아수당을 이미 받고 있던 분들의 경우 별도 신청하실 필요가 없으며 만 0세 아동의 경우 (2022년 출생) 계좌입력기간에 주민센터에서 지급계좌 등록을 해주어야 25일 지급이 가능합니다.

3)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도 부모급여를 신청해야 하나요?

만 1세 아동의 경우 어린이집을 다닐 예정이라면 동일한 보육료 바우처가 지급되기 때문에 부모급여를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만 0세 아동의 경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라도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지급계좌 등록을 해 주셔야 합니다.

지급계좌를 등록한 경우에만 부모급여와 바우처의 차액인 18만6천원이 계좌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참고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