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 (공인회계사와의 비교)

세무사 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

세무사 시험 난이도 및 합격률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세무사란 조세법과 세무 회계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세무 전문가 입니다. 주로 개인 납세자나 중소기업 등의 의뢰를 받아 조세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상담이나 자문을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최근 직장에서의 조기 은퇴가 보편화 되고 있는 요즘 전문가로 일할 수 있는 세무사라는 직업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무사 시험 난이도

세무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 합격한 분들에 한해 2차 응시가 가능합니다.

세무사 과목별 난이도

세무사 시험 1차

  • 재정학, 세법학개론, 회계학
  • 상법, 민법, 행정소송법 중 택 1

세무사 시험 2차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무회계, 세법학

세무사 시험 난이도에 있어 가장 어렵다고 여겨지는 과목은 세법학입니다. 무엇보다 공부해야 하는 범위가 상당하고 암기가 쉽지 않아 1차에서부터 탈락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회계학 또한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무회계 등의 과목으로 나뉘며, 시험에서 주로 계산 문제가 주어지며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있어 합격이 쉽지 않습니다.

세무사 시험 일정과 시험과목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무사 시험 일정, 시험과목 미 토익 성적

세무사 시험 난이도 : 공인회계사 시험과의 비교

공인회계사 (CPA) 시험과 비슷한 과목을 보기 때문에 많이 비교되곤 합니다.

1) 회계학

전체적인 시험 난이도는 공인회계사가 더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시간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길며 특히 회계 부분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전문적으로 시험이 진행되기 때문에 회계 부분에 있어서는 공인회계사 시험의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2) 세법

공인회계사 시험에서도 세법에 대한 시험을 보게 되지만 세법 과목에 대해서는 세무사 시험이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세무사와 공인회계사 중 전반적으로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가 더 어려운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부해야 할 분량과 과목이 많지만 부분 합격제도가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한 번 합격한 과목을 재응시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세무사의 경우 과목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한 과목이라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시험 전체를 망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무사 시험 합격률

시험의 난이도를 가늠하는 기준으로 합격률을 들 수 있습니다. 2022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세무사 시험 합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무사 시험 난이도

총 6,120명이 응시하여 708명이 합격하며 11.56%의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세무사 시험 난이도

과목별 과락률은 회계학 1, 2부와 세법학 2부에서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무사 합격률

전체 합격자 중 여성 비율은 32% 이며 1차 2차 시험을 한 해 모두 합격한 합격자의 경우 전체 중 49%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