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에 쪼들린 쿠폰 찾던 아빠가 만든 5조 원 회사
2012년 라이언 허드슨 (Ryan Hudson)은 어린 자녀들의 저녁 식사를 위해 온라인으로 피자를 주문하려 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었던 그는 흔히 신문이나 잡지에서 주는 쿠폰이 있었으면 하고 바랬습니다.
지난 몇 년간 연속으로 창업을 해서 돈이 항상 부족했던 그에게 절약하는 습관은 일상이 되었습니다. 인터넷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지역의 모든 인터넷 회사에게 전화를 하기도 했었죠.
그는 1달러를 절약할 수 있는 쿠폰이 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쿠폰을 발견할 수는 없었습니다.
새로운 개발의 시작
그날 밤 아이들이 잠자리에 든 후 그는 자신이 겪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의 프로토 타입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2012년 10월 MIT를 졸업한 공동 설립자 조지 루안 (George Ruan)과 함께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바로 사용자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자동으로 쿠폰을 찾아 표시해주는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인 허니 (Honey)를 런칭한 것입니다.
이후 2년 반 동안 허드슨과 공동 설립자인 루안은 확장 프로그램을 다듬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관심이 모바일로 이동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데스크탑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에 투자하도록 설득하는 일이 어려웠습니다.
초기 성장의 어려움
2013년 자금이 다 떨어진 허드슨은 광고 기술 회사의 제품 관리자로 일하며 생활비를 벌어야 했습니다.
광고기술 회사에서 1년간 일하면서 그는 광고 업계와 대규모로 상품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이 기업가이며 허니 (Honey)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떨칠 수는 없었습니다.
허드슨이 사업을 떠나 있었던 동안 루안 (Ruan)은 남아있는 직원들과 함께 일했으며 사용자들은 친구들의 추천을 받아 허니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큰 성공은 없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입소문을 타고 점점 허니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허드슨은 마침내 무엇인가가 시작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번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상황은 빠르게 전개되기 시작했습니다.
늘어나는 사용자 수
현재 허니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과 사파리, 파이어폭스에서 천7백만번 이상 다운로드 되었습니다. 직원의 수도 350명을 넘어섰습니다.
총 21,000개의 상점들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온라인으로 쇼핑을 할 때 자동적으로 가장 적합한 쿠폰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허니를 통해서 돈을 절약하고 있는 사용자들의 67%가 밀레니엄 세대들이며, 2019년을 기준으로 쿠폰 코드를 사용하여 총 8억 달러 이상을 절약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말을 기준으로 총 회원은 천7백만 명이며, 현재까지 허니를 통해서 절약한 금액은 20억 달러에 달합니다.
쿠폰 확장 프로그램의 작동 방법
그러면 허니를 어떤 방법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돈을 절약할 수 있도록 도와줄까요?
1) 쿠폰 코드
먼저 온라인에서 어느 사이트를 방문하여 구매하려고 할 때 구매 품목이나 해당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쿠폰을 띄워줍니다.
2) 캐시백
하지만 허니가 쿠폰만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허니와 제휴를 맺고 있는 상점에서 쿠폰과 더불어 “허니 골드 (Honey Gold)” 라는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제 구매가 확장된 상품에 대해 구매금액의 1~2%에 해당되는 금액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3) 가격비교
같은 상품에 대해서 아마존 내에서 각 셀러들의 가격을 비교해주고, 또 가격의 변화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 11월 이후 이 서비스는 다른 유통업체인 타겟 (Target), 로프트, 삭스, 메이시스 등으로 확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격 비교는 호텔 숙박에까지 확장되어 적용되고 있으며,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쇼핑함에 따라 허니의 사용자 기반도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패션과 여행, 피자 배달을 포함하여 약 3만 개의 가맹점 웹 사이트에서 작동합니다.
허니의 수익 창출 방법
그러면 허니는 어떻게 수익을 내고 있을까요?
허드슨과 루안은 이 서비스가 소비자들 뿐 아니라 소매업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허니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바로 쿠폰 박스가 주어지고 어딘가에 할인 거래가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쿠폰을 클릭하고 더 많은 구매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허니는 소비자와 유통업체와의 연결을 통해서 소비자가 지불하는 지불 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업체로부터 지급받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9년 11월 허니는 세계적인 결제 사이트인 페이팔 (PayPal)에 40억 달러에 인수됩니다.
페이팔은 천7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허니를 인수함으로 자사 결제 플랫폼을 더 확장시키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허니의 공동 설립자인 허드슨과 루안은 페이팔에 합류하여 제품 통합 작업과 사용자 기반을 늘리기 위한 기술 확장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현재 허니는 미국과 캐나다, 호주, 인도, 영국에서 31,000개 이상의 브랜드 및 지역 스토어와 연계되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아버지의 쿠폰을 찾으려는 노력에서 시작된 회사. 7년 만에 40억 달러의 결실로 돌아온 그들의 노력이 대단해 보입니다.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부업으로 시작해서 대박 난 글로벌 기업 TOP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