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사 시험 일정 및 시험과목
세무사 시험 일정, 시험과목 및 토익 성적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세무사는 세금에 대한 전문가로 조세법과 세무회계 지식 테스트를 통해서 선발하게 됩니다. 최근 원하는 기간만큼 일할 수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세무사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만 세무사로 활동할 수 있는데요. 세무사 시험 응시자격과 시험과목, 그리고 일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무사란?
세무사는 한 마디로 세무 전문가로 대한민국에서 인정받는 전문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슷한 전문직인 회계사가 법인 사무실에 속해 있는 것과는 달리 별도의 사무실을 차려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세무사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공인회계사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을 주 고객으로 두고 있는 반면 세무사들의 경우 영세사업자나 개인, 혹은 중소기업을 고객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세무사의 경우 개인 고소득자의 세무 업무 및 절세를 주 업무로 하고 있는 곳도 많습니다. 많은 세무 관련 법규 가운데 개인들에게 유리한 규정을 찾아 절세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세무사 시험 일정
1. 세무사 시험 응시자격
세무사 시험의 경우 별도의 응시자격을 요구하고 있지 않아 아래의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의 경우라면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단 시험은 응시가 가능하지만 합격을 하더라도 자격증은 성인이 된 후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세무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며 1차 합격후 2차를 응시하게 되는데요. 1차 응시전 원서 접수 시 공인 어학성적을 제출해야 합니다. 공인 어학성적이란 토플, 토익, 텝스, 플렉스, 지텔프 중 선택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2. 1차 시험 면제 자격
1차 시험의 경우 국세에 대한 행정사무에 종사한 경력이 10년 이상인 경우라면 1차 시험을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관련 업무에 종사했던 경력이 있는 경우라면 일부과목이나 1차 시험 자체가 면제됩니다. 또한 전년에 1차 합격자의 경우 다음 회에 1차 시험이 면제되며 2차만 응시하시면 됩니다.
3. 세무사 시험 토익 성적
토익이나 토플 같은 공인 어학시험의 경우 시험점수가 2년 유효하며 2년이 지난 점수라면 다시 응시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각 시험별 최저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토플 (iBT) : 71점 이상
- 토익 : 700점 이상
- 텝스 : 340점 이상
- 플렉스 : 625점 이상
- 지텔프 : 65점 이상
위와 같이 영어 점수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공인어학시험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대적으로 취득이 용이한 토익 성적을 제출하고 있습니다.
세무사 시험을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시험 준비와 함께 영어 점수 역시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사 시험 일정 (2023년)
2023년 세무사 시험은 1차는 5월, 2차는 8월에 진행됩니다.
시험 접수는 4월 3일부터 4일간만 신청을 받고 있으니 접수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경력이나 지난 해 1차 시험 합격하셔서 1차 시험이 면제된 경우에도 시험접수는 진행해야 합니다.
시험접수 및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세무사 시험과목
1) 1차 시험과목
1교시 : 재정학, 세법학개론
2교시 : 회계학 및 상법, 민법, 행정소송법 중 택 1
1차 시험의 경우 과목당 40문항씩 각 교시당 총 80문항이 주어지며 시험시간은 각각 80분씩 입니다.
2) 2차 시험과목
1교시 : 회계학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2교시 : 회계학 2부 (세무회계)
3교시 : 세법학 1부
4교시 : 세법학 2부
교시 당 90분씩 각 4개의 문제가 출시되며 시험 형식은 모두 논술형입니다.
이외에도 세무사 시험 난이도와 합격률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통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