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 시험 일정 및 난이도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 및 난이도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정평가사는 평가대상을 평가하여 합리적인 평가액을 확정하는 전문직을 말합니다. 감정평가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시행하는 평가시험 1차, 2차를 합격하면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과 난이도, 그리고 시험 과목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감정평가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1차 시험에 합격한 후 그 다음해 2차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경우에만 자격이 인정됩니다. 공인회계사 시험과는 달리 과목별 유예제도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과목을 한 번에 모두 통과되는 경우에만 합격이 인정됩니다.
1차, 2차 시험 모두에 합격한 후에 1년 이상의 실무수습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감정평가사 응시자격
시험에 응시하기 위한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 조건은 없습니다. 단 시험 응시 전 시험 접수 시 영어시험을 대체하기 위한 영어성적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영어성적의 경우 토플, 토익, 지텔프 등의 점수가 인정됩니다. 그러므로 감정평가사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미리 영어성적을 받아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과목
1차 시험의 경우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민법
- 경제학원론
- 부동산학원론
- 감정평가관계법규
- 회계학
1교시에는 민법, 경제학원론, 부동산학원론, 2교시에는 감정평가관계법규 및 회계학에 대한 시험이 진행됩니다. 과목별 각각 40문항이 주어지며 전 과목 평균 60점, 모든 과목 40점 이상인 경우에만 합격이 됩니다.
2차 시험의 경우 아래 3과목에 대한 시험이 진행됩니다.
- 감정평가실무
- 감정평가이론
- 감정평가 및 보상법규
2차 시험의 경우 과목별로 논술형으로 진행됩니다. 각 과목당 100점 만점으로 하여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모든 과목 40점 이상인 경우에만 합격이 인정됩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난이도
감정평가사 시험의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2차 시험의 경우 부동산 고시라고 불릴만큼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1차 시험의 경우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으로 일반적인 준비기간은 6개월 정도이미 회계를 전공하고 있는 경우라면 기간을 단축할 수도 있습니다.
2차 시험의 경우 10년 가까이 준비하는 장수생들도 많은 만큼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격자들의 평균 시험 준비 기간은 5년으로 최근에는 인터넷 강의 등의 발달로 시험 준비 기간이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일정
2023년의 경우 1차 시험은 4월 8일 (토요일), 2차 시험의 경우 7월 15일 (토요일) 진행됩니다. 원서접수는 2월과 5월에 진행되니 만큼 접수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중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 영어성적의 경우 최근 2년간 응시한 시험 점수만 해당되며 토플, 토익, 지텔프, 플렉스, 토셀, 아이엘츠 등의 시험 접수가 인정됩니다.
각 시험 별 최소 점수는 위와 같으니 잘 준비하여 응시에 문제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시험에 대한 정보는 아래 파일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