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환전 싸게 하는법
달러 환전 싸게 하는법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달러환율이 급등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경기 사이클에 따라 미국 달러에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 가운데 하나인데요.
투자 뿐 아니라 해외여행을 계획할 때도 달러를 환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많은 돈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환전 수수료를 줄여 전체적인 비용을 줄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환전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달러환전 수수료 및 달러 환전 싸게 하는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달러 환전 수수료란?
뉴스를 보다보면 달러환율에 대한 얘기가 심심지 않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뉴스에서 보는 환율은 매매기준율 입니다. 흔히 우리가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 달러 환율이라고 검색할 때 나타나는 환율을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달러를 살 때는 이보다 더 높은 환율이 적용됩니다. 달러를 살 때는 매매기준율보다 최소 20원에서 30원 정도 더 많이 지불하고 사야 합니다. 그리고 팔 때는 매매기준율보다 20원에서 30원 정도 더 낮게 팔아야 합니다.
즉 사고 팔 때의 가격이 최소 50원에서 최대 60원까지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환율의 차이를 환전 수수료라고 합니다. 일종의 환전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은행에 지급하는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전하는 금액이 적은 경우라면 이 비용에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지만 투자를 계획하거나 여행을 위해 좀 더 저렴하게 환전을 원하시는 경우라면 큰 차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를 줄이게 되면 더 높은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고, 또 해외여행을 좀 더 저렴하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환전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지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달러 환전 싸게 하는법 BEST 5
1. 은행 우대고객 제도 활용
보통은 은행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환전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금을 지불하고 달러를 사거나, 혹은 달러를 원화로 바꾸기도 합니다.
이렇게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환전하는 경우에는 환전 수수료가 높아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환전 금액이 높은 경우 직접 은행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주거래 은행의 우대고객 제도를 활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은행에서 청약을 개설하셨거나 금융상품을 가입한 경우라면 환전 수수료 할인 혜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모두 동일한 고시환율을 적용하는 것은 아니며 은행마다 환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각 은행의 고시환율과 환전 수수료, 그리고 우대정책을 비교해 보신 후 가장 저렴하게 제공하는 은행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이 큰 경우라면 약간의 할인만으로도 큰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인터넷뱅킹 달러 환전
각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통해서도 환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뱅킹의 경우 은행마다 수수료에 차이가 있지만 최대 80%까지 환전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 영업점보다 저렴하게 환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환전 방법이기도 합니다.
먼저 이용하시는 은행의 인터넷 뱅킹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외화 수령점을 지정하신 후 환전을 신청합니다. 환전 신청 후 자신의 입출금 계좌에서 이체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환전을 완료한 영수증을 가지고 영업점을 방문하셔서 달러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3. 달러통장을 통한 모바일 달러 환전
달러 환전 싸게 하는법 중 하나를 바로 거래하시는 은행에 달러통장을 개설해 놓으시고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을 하는 방법입니다.
각 은행 어플 내의 실시간 매매 기능을 활용하여 환전을 하시면 최대 90%까지 환전 수수료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원까지 하는 환전 수수료를 달러 당 2 ~ 2.5원 정도로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환전 방법이기도 합니다.
달러 통장은 모바일 앱 내에서도 개설이 가능합니다. 환전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은행 앱을 접속합니다.
2) 앱 내의 실시간 환전 매매 기능을 선택합니다.
3) 환전을 원하는 통화를 선택합니다.
4) 현재 해당 은행의 고지 환율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환전 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바로 환전되는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액 확인 후 하단의 환전 신청 버튼을 누르신 후 인증하시면 바로 달러 통장이나 원화 입출금 통장으로 자금이 이체 됩니다.
해외 여행을 위해 달러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모바일 앱을 통해 환전하신 후 은행을 방문하여 달러를 인출하시면 됩니다.
4. 증권사 앱을 통해 환전하기
최근 증권사를 통해 달러를 환전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증권사의 경우 미국 시장 투자자들을 위해 환율 우대 수수료를 95%까지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런 환율 우대 서비스와 할인율은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증권사 환전 수수료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공항 환전소 이용하기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 중 아직 환전을 못하신 분들이라면 공항의 환전소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천 공항에는 각 은행의 환전소가 각각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환전소든지 방문하여 달러 환전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은행별 공항 환전소의 수수료를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공항 환전소의 경우 여러 방법 중 가장 환전 수수료가 높은 곳으로 가능하면 공항 환전소는 배제하시는 것이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글을 맺으며
이 외에도 사설 환전소 등이 있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공식적으로 운영되는 환전소 만으로도 충분히 수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위의 방법 중 달러 통장을 통한 환전 방법, 혹은 증권사 앱을 통한 환전 방법을 활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