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과목 및 시험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란 노인, 여성, 청소년, 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을 돕고 또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시험을 통해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사 1급 정보에 대해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특징
사회복지사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1급 자격증 취득이 필수 이며 보건복지부에서
무엇보다 점차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다양한 사회복지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자격증 소지자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취업 분야는 학교나 복지시설, 관공서 및 병원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며 시험 자격 또한 높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
1) 관련 대학원 졸업 및 졸업 예정자
사회사업학, 혹은 사회복지학 전공의 석사, 혹은 박사 학위 소지자
위의 2 전공이 아닌 경우 사회복지 관련 과목 중 6과목 이상 (현장실습 포함), 그리고 선택과목으로 2 과목을 모두 이수한 경우에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2) 대학교 졸업자 혹은 졸업 예정자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거나 취득 예정인 경우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해야 1급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 실무 경력이 1년 이상인 경우라면 1급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시험 응시자격, 과목 및 시험일정
4) 외국 대학 졸업자
외국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하신 분이라면 사회복지학 혹은 관련 학위를 취득한 경우라면 보건복지부 장관의 인정을 통해 동일 자격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없는 경우라면 전공에 관계없이 전문대 이상의 학력이라면 사회복지 관련 17개 과목을 이수한 후에는 2급 시험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과목 및 시간
1. 시험 개요
시험은 총 3과목, 8영역에 대해 이루어집니다. 총 문제 수는 200문제이며 1문제 당 1점이 배정됩니다.
그러므로 총 점수는 200점이며, 문제형식은 5지선다 객관식 문제입니다.
2. 시험 과목
총 3교시로 이루어져 있으며 1 교시는 사회복지기초 과목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및 사회복지조사론 입니다.
2 교시는 사회복지실천 과목으로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지역사회 복지론이 주를 이룹니다.
3교시는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 과목으로 사회복지 정책론, 사회복지 행정론 및 사회복지 법제론에 대한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코로나로 인해 원칙적으로 중식 시간은 없지만 시간이 연장되는 수험자의 경우 지사의 사정에 따라 점심시간이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기준
합격기준은 모든 과목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의 합이 60점이 넘어야 합니다. 전 과목의 합이 60점 이상인 경우라면 일부 과목의 점수가 40점 미만인 경우라면 합격이 불가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시험 일정
시험 일정은 매년 1회이며, 일반적으로 1월 중순에 이루어지면 3월에 합격자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정확한 시험 일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