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수당 계산기 및 야간근로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업무를 보다 보면 원래의 업무 시간을 넘어 야간에 근무해야 하는 일이 생기 곤 합니다.
이런 야간 업무에 대해서는 업무 수당이 붙어 정규 업무 시간에 비해 더 높은 급여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정말 내가 일한 만큼 제대로 수당이 계산되어 지급되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입력이 잘못되거나 혹 직원이 계산하는 경우 실수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정말 야간 수당이 제대로 지급되었는지 야간수당 계산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산법 및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야간수당이란?
먼저 야간수당이란 야간 근무 즉 오후 10시 ~ 다음날 오전 6시 사이의 근무에 대해 수당을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의 50%를 가산하여 지급하게 되지만 모든 직장에서 이렇게 야간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이렇게 야간 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근무하는 회사의 직원 수가 5인 이상일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정규 근로시간 이후 오후 6시에서 10시까지는 연장근로수당을 받을 수 있으며, 오후 10시에서 오전 6시까지의 근무는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5인 이하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에는 근로 계약서에 별도 명시가 되어 있지 않는 한 야근 수당 수급이 불가능하게 되니 취업 시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야간수당 계산기 계산 방법
야간 수당은 기본 1시간 임금에 0.5%를 더한 값으로 간단히 계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포털에 다양한 종류의 야간수당 계산기가 나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혹은 다음 등의 사이트에 검색하시면 다양한 종류의 야간수당 계산기가 있습니다.
여러 계산기 가운데 거의 기능이 비슷함으로 저는 아래의 계산기를 활용해 계산해 보았습니다.
먼저 2021년 기준 현재 최저임금은 시간 당 8,729원 입니다.
만일 야간근무 시간인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근무한다고 가정했을 때 간단히 계산할 수도 있지만 시간과 시급을 입력하시면 바로 야근수당 계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야간근로 시간인 오후 10시에서 오전 6시까지 근무한다고 가정했을 때 아래의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즉 8시간 근무에 야근수당을 적용시킨 총 임금은 104,640원이 됩니다.
이상 야간수당 계산기 활용 방법 및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및 예상수령액 알아보기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무료 음악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