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순위
전국 의대 순위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전에는 의사가 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이 있었으나 현재 의전원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폐지된 상황입니다. 현재 의사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는 의대에 입학하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지만 의대 입학은 매우 어려우며 전국의 어느 의과대학이던 입학생들의 경우 상위 1%에 해당되는 경우만 입학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어려운 의과대학 역시 순위가 존재합니다. 그럼 가장 선호되고 높게 평가되고 있는 의대에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의대 입학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전국 의대 순위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의과대학 과정
먼저 의사가 되는 과정은 다른 어떤 전공에 비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의대를 졸업한다고 해서 바로 의사가 되는 것은 아니며 6년간의 의대를 졸업한 후 국가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일반의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이후 인턴 1년과 레지던트 4년 정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 전문의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성적 최상위 학생들이 어려운 과정을 거쳐 의사가 되지만 이 과정 속에서도 의대에 순위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의대 순위가 일반대학의 순위와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가장 최고의 의대로 평가받는 학교는 어디일까요?
전국 의대 순위 TOP 10
1. 전국 의대 순위: 서울대학교 의예과
말할 나위 없이 전국 1위 의대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입니다. 상위권 학생들 가운데 최상위를 기록하고 있는 학생들이 입학하는 대학으로 의대 순위에서 변함없이 상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연세대학교 의예과
어느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만큼의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는 의과대학으로 2위는 연세대학교 입니다. 최상위 학생들이 입학하며 2021년에는 오히려 연세대가 서울대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습니다.
3. 성균관대
2021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성균관대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입시에서 울산대 의예과가 성균관대와 동일한 2위를 기록했습니다.
4. 가톨릭대
의대 순위에서 메이저 5개 대학으로 항상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의대입니다.
5. 울산대 의대
2021년 입시에서 울산대 의예과가 성균관대와 동일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서울대, 연세대, 성대, 가톨릭대, 울산대 등의 5개 대학은 메이저 의대 라고 불리며 5위 내에서 서로의 순위가 뒤바뀌기도 합니다.
또한 3위에서 5위까지는 특별한 순위에 차이가 없다고 인식되기도 합니다.
이 후의 의대에 대해서는 평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려대 의과대학, 경희대, 중앙대, 가천대, 단국대 정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20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방 의대인 한림대, 부산대, 경북대 의대 순위가 일부 인서울 의대보다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방 의대의 경우 오래된 연혁을 가지고 있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의대 순위에서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순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 서울 의대 중 이대와 한양대의 경우 연도별 순위의 변화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로 지원하는 학생에 따라 일정 부분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큰 변화가 있다고는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상 국내 의대 순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원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대학생 체크카드 추천 및 학생증 체크카드 TOP 5
- 대학생 생활비 대출 종류 자격 조건 및 신청방법
- 공부어플 추천 TOP 7
- 무료 영화 다시보기 다운로드 사이트 TOP 10
- 영화 무료 보기 사이트 TOP 10
- 무료 음악 다운 사이트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