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검색 사이트 및 학술 검색 방법 TOP 10+ (무료)

Sci 논문 검색 사이트학술 검색 방법 을 찾고 계신가요?

대학원 생활을 하다 보면 피해갈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바로 논문 검색 하고 작성하고 졸업 전 제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느 학문이 되었건 논문을 쓴다는 것은 복잡하고 어려운 일임에는 틀림 없을 듯 합니다. 주제를 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하나의 결론을 돌출해 내는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두 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좋은 내용의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이 연구하여 발표한 학술 논문 을 많이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논문 주제를 정하기 전 자신과 같은 주제로 논문을 작성한 사람이 있는지도 검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학술 검색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논문 검색 사이트 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들 중 일부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학술 검색 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무료 사용이 가능한 해외 및 국내 논문 검색 사이트논문 검색 방법 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글의 순서

해외 사이트

  1. 구글 스칼라
  2. 마이크로소프트 아카데믹
  3. 코어
  4. 베이스 서치넷
  5. Science.gov
  6. 바이두 스칼라
  7. 시맨틱 스칼라
  8. 해외 유명 대학 도서관

국내 사이트

  1. 한국 연구 정보 서비스
  2. 국립 중앙 도서관
  3. 네이버 학술 정보
  4. DBpia


해외 논문 검색 사이트


1. 구글 학술 검색 구글 스칼라

먼저 논문 검색 사이트 로는 구글 스칼라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학술 연구에 있어서 가장 방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로 전 세계 각 분야별로 다양한 종류의 논문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학자들이 연구한 방대한 자료들을 검색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로 누구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논문 검색

모든 학문 분야의 연구 논문을 무료로 제공할 뿐 아니라 종종 전문 PDF 파일에 대한 링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학술 검색 구글 스칼라 바로 가기


2. 마이크로소프트 아카데믹 (Microsoft Academic)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술연구 역시 구글 스칼러의 비슷한 서비스입니다. 역시 쉽게 다양한 논문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분야 별 가장 많이 인용되고 있는 기사와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나열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논문 검색

마이크로소프트 아카데믹 바로 가기


3. 코어 (Core)

코어 (Core) 역시 다양한 분야의 연구 논문을 검색할 수 있는 논문 검색 사이트 로, 각 논문마다 전체 논문의 내용이 PDF 파일이나 서류 형태로 전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1억 3천개가 넘는 논문 및 학술 연구를 포함하고 있는 논문 검색 엔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논문 검색 사이트 코어 (Core) 바로 가기


4. 베이스 서치 넷 (Base)

독일 빌레펠트 대학에서 만든 데이터 베이스로 BASE라는 이름은 Bielefeld Academic search Engin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논문 검색

역시 1억 개가 넘는 논문 및 학술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독일 지역의 자료를 찾을 때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베이스 서치 넷 바로 가기


5. Science.gov

논문 검색

Science.gov 사이트는 미국 정부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로 15개가 넘는 미국 연방 기관의 검색 결과에 무료로 접근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연방 기관의 수백만 건의 학술 검색 자료를 모아 하나의 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cience.gov 바로 가기


6. 바이두 스칼라 (Baidul Scholar)

중국 검색엔진인 바이두에서 제공하는 논문 검색 사이트 입니다.

중국 논문을 포함하여 다양한 해외 논문 자료를 찾을수 있으며, 특히 중국 연구자들의 학술 자료와 논문을 찾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바이두 스칼라 바로 가기


7. 시맨틱 스칼러 (Semantic Scholar)

이전의 단순한 논문 검색 사이트와는 달리 새로운 기술 기반으로 제공되는 사이트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연구 주제 간의 숨겨진 연결과 링크를 찾아 영향력 있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자 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맨틱 스칼러 바로 가기


8. 해외 유명 대학 도서관

논문 검색
standford.edu

특히 해외 학술 검색 자료에 대해서는 해외 도서관을 직접 컨택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미국의 스탠포드 대학이나 하버드 대학의 도서관 자료 이용을 통해서 논문 검색 뿐 아니라 최근 연구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스탠포드 도서관 바로 가기
하버드 대학 도서관 바로 가기



국내 학술 검색 사이트


1. 한국 연구 정보 서비스

한국 연구정보 서비스는 한국 교육학술 정보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논문을 주로 취급하는 구글 스칼라와는 달리 국내외 학위 논문, 학술논문 뿐 아니라 단행본과 연구보고서 등 다양한 자료들을 취급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외 논문을 비롯하여 각 분야별 인기논문을 선정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또 필요한 해외 자료가 있다면 별도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서적과 보고서를 검색하고 해당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을 표시해 줍니다. 대학 도서관이나 구입이 가능한 서점을 알려 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 연구 정보 서비스 바로 가기


2. 국립 중앙 도서관

논문 검색

국립중앙 도서관의 온라인 자료실은 각종 학문 전 분야의 학술 검색 자료에 대한 폭넓은 데이터 베이스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뿐 아니라 유럽, 그리고 중국의 학술저널 및 석박사들의 논문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출판사에서 출간된 전자책의 경우,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eBook도 제공하고 있어 자료를 찾으시는 모든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 120여개국의 거시경제 및 산업 데이터, 예술과 건축 분야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등 다양한 자료의 검색이 가능한만큼 다양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립 중앙 박물관 학술 검색 사이트 바로 가기


3. 네이버 학술 정보

논문 검색

구글, 바이두, 마이크로소프트와 마찬가지로 한국의 최대 포털 네이버 역시 이들과 흡사한 논문 정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학술 정보입니다. 2억개가 넘는 학술 문서와 인용문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학술지와 논문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온라인 논문 검색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특히 포털의 장점을 살려 최근의 검색 트렌드와 분야별 키워드 연구 트렌드 등을 제공하여 최근의 연구 트렌드를 반영하는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학술 검색 사이트 바로 가기


4. DBpia

DBpia 역시 다양한 학술 자료를 찾을 수 있는 학술 검색 정보 플랫폼으로 주로 국내에서 발행된 학술 논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총 1,848개 발행기관의 3백만 개의 학술 논문과 3,300개 이상의 국내외 저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의학, 농수해양학 등 다양한 분야의 주로 국내 논문을 검색하는데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DBpia 사이트 바로 가기

이 외에도 국내 논문 검색 사이트로는 교보문고 스콜라가 있으나 무료가 아닌 유료로 운영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쉽지 않는 논문 검색. 위 사이트를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손쉬운 학술 검색 구글 스칼라 사용법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