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알바 후기 급여 및 신청방법
마켓컬리 알바 후기 급여 및 신청방법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최근 부업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퇴근 후 투잡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업으로는 쿠팡이나 마켓컬리 같은 물류 알바가 있습니다.
마켓컬리는 쿠팡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물류 업무가 주된 업무로 쿠팡과 거의 비슷하게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급여 역시 쿠팡과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켓컬리의 경우 주거지 근처 물류센터에 신청해 놓으시면 자리가 있는 경우 알림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출근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물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의 큰 장점은 원하는 시간에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에 억매지 않고 시간이 날 때만 일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자유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물류 알바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마켓컬리 알바 급여 후기 및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정부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런 지원금들의 경우 신청하는 분만 받을 수 있는데 받아야 할 지원금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켓컬리 알바 신청방법
먼저 마켓컬리 알바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알바천국, 알바몬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 이름, 나이, 원하는 시간대, 사는 곳 및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신청하게 되면 알바 자리가 나게 될 때 문자로 연락을 받게 됩니다. 출근 확인 문자가 오면 답장을 하면 시간대와 일급, 준비물 등에 대한 내용의 문자를 받게 됩니다.
시간대와 작업에 대해 문자를 보내면 출근 확정 문자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시간대에 출근을 하시면 됩니다.
쿠팡과 비슷하게 진행되며 쿠팡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마켓컬리의 경우 식자재 배송이 주 업무라는 점입니다. 즉 무거운 짐을 날라야 하는 쿠팡보다는 일에 있어서 육체적 소모가 덜 하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켓컬리 알바 급여
마켓컬리의 급여는 시급이 아니라 쿠팡과는 다른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조출, 풀타임, 파트타임 등 일정 시간 간격으로 분류하여 지급됩니다.
- 조기출근: 14시 ~ 01시: 110,000원 ~ 113,767원
- 풀타임: 15시 30분 ~ 01시: 92,340원 ~ 95,340원
파트타임의 경우 62,000원, 파트타임으로 패킹 작업만 진행하는 경우에는 59,000원의 급여를 받게 됩니다.
마켓컬리가 주로 식자재를 새벽 1시까지 패킹하여 새벽배송을 하는 만큼 모든 작업이 새벽 1시에 마무리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켓컬리 알바 후기 및 종류
마켓컬리 알바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먼저 장갑, 물, 간식, 마스크 등의 용품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쿠팡과 마찬가지로 마켓컬리 알바 역시 직접 가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는 크게 피킹, 다스, 포장, 분류 작업으로 나뉘어 집니다.
1. 피킹
피킹은 주문 목록을 받아서 냉동창고에서 리스트에 있는 물품과 수량을 카트에 담는 작업을 말합니다. 냉동창고는 영하 10도 이하로 매우 춥습니다.
처음 도착하신 후 피킹 업무로 배정받으면 초반에서는 정확한 상품 위치 및 방법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됩니다. 교육 후에는 고객의 주문서를 넘겨받아 창고 곳곳에서 제품을 담아 카트로 내오면 되는 작업입니다.
누구의 압박도 없이 혼자 창고에서 물건을 담으면 되는 작업으로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하 10도의 냉동창고에서 일하기 때문에 여름철이라도 두꺼운 옷과 양말을 착용해야 합니다.
2. 다스
다스는 DAS 즉 Digital Assorting System의 약자로 버튼과 엔드 작업으로 나뉘어 집니다. 여기서 버튼은 버튼의 색상에 맞게 바구니에 제품들을 분류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작업자가 상품을 스캔하게 되면 빨간색 초록색 노란색 파란색의 불빛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색상에 맞게 같은 색상별로 상품들을 수량대로 분류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엔드는 위와 같이 분류를 한 바구니를 빼는 작업을 말합니다. 각각의 색상별로 분류가 완료된 진열대에서 바구니를 빼서 패킹파트로 옮겨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상품을 분류하고 빼는 작업이다보니 처음에는 쉬울 수 있지만 장시간 하는 경우 상당한 육체적 소모가 있습니다.
다스 작업은 다른 작업보다 더 힘이 들기 때문에 급여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 취업 사이트 및 구인구직 채용공고 사이트 TOP 10
3. 포장
포장 작업은 위에서 피킹 작업을 통해서 온 제품들을 출고가 가능하도록 포장하는 작업입니다. 다른 작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쉬우며 큰 힘이 들지는 않습니다.
4. 분류
분류 작업은 위에서 포장된 박스들을 배송될 지역별로 나누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마켓컬리 알바 준비물 및 후기
알바 신청 전 준비물을 미리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
가위
칼
물병
간단한 간식
마스크
장갑은 다이소 등에서 2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작업용 가위나 칼 등을 지급하지만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개인용으로 준비하시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하다 힘들 때 먹을 간식은 필수로 준비해야 하며 마스크 역시 여벌로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전반적으로 환경이 매우 춥기 때문에 겨울 옷은 필수 입니다. 여름철이라고 할지라도 두꺼운 옷과 양말, 편한 신발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바 신청 후 문자를 받게 되면 출근 가능 여부를 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착 후 출근명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출근 명부 작성 후 바코드를 받게 됩니다.
이 바코드의 경우 처음 작업장 입장시, 식사한 후, 그리고 퇴근 시 총 3번 찍어서 기록에 남겨야 합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 마켓컬리 알바 후기 및 급여,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단기 알바로 이용하기에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켓컬리 외에도 다양한 알바가 있으니 아래의 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