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ETF 추천 (미국) TOP 5+ 및 차트 수수료 비교

금 ETF 추천 (미국) TOP 5+ 및 차트 수수료 비교

지난 수 세기 동안 사람들은 여러 이유를 기반으로 금을 소유해 왔습니다. 수 세기동안 많은 나라가 세워지고 또 바뀌었지만 금은 언제나 세계의 화폐 역할을 해 왔습니다. 금은 위기 등으로 한 국가 혹은 다수의 국가의 화폐 가치가 하락할 때 언제가 가치를 지켜 온, 오히려 그 가치가 상승해 온 금속이기도 합니다.

금 etf 추천

즉 어려운 시기에 금은 언제나 그 역할을 해 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분들이 금에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이 글에서는 금에 투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인 국내 및 미국 금 ETF 추천 및 차트 수수료 비교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금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금 ETF 추천 TOP 5+

  1.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ETF
  2. Granite Shares Gold Trust
  3. SPDR Gold Shares
  4. iShares Gold Trust
  5. SPDR Gold Minishares
  6. Aberdeen Standard Physical Gold Shares

금 ETF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및 장점

금은 정치적인 불안과 열악한 경제 상황 등을 이유로 시장이 붕괴할 때 상승하면서 일종의 안전한 피난처 역할을 해 왔습니다. 금의 특성 상 일반적으로 금 시세는 주식시장과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위기나 국제적인 정세 불안 등의 이유로 주식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금에 투자함으로 이러한 위기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금 투자에 있어서 금괴나 금 코인과 같은 실물 금에 투자할 수도 있지만 수공비와 세금 등의 문제로 투자 대비 수익이 그리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금에 투자하는 여러 방법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금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금 투자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1. 저비용 투자상품

금 ETF는 실물 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수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자본금이 높은 SPDR Gold Shares ETF의 수수료는 0.40%에 불과하며 여러 금 투자 상품 가운데 가장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적은 투자비용

금 ETF는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의 일종으로 금에 투자하는 가장 인기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금 가격을 추적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금을 바탕으로 자산이 구성되지만 실제적으로 투자자들은 실물 금을 소유하지 않고도 금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 ETF는 주식처럼 주 단위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훨씬 큰 단위인 현물 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역시 투자가 가능합니다.

3. 편리한 거래 방식

금 ETF는 주식 시장에서 주식과 동일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현물 금에 투자하는 경우 매수나 매도의 과정이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금 ETF의 경우 국내외 주식시장에서 주식과 같이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분할 매도 가능

금 ETF는 역시 주식과 같이 주 단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매도를 원하는 경우 주 단위 분할 매도가 가능합니다. 실물 금의 경우 판매를 원하는 정확한 분량만큼 잘라 일부만 판매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금 ETF의 경우 원하는 분량만큼 언제든지 매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가장 인기있는 금 ETF에는 어떤 상품들이 있을까요?


금 ETF 추천 (미국) TOP 5+ 및 챠트 수수료 비교


1. 국내 금 ETF 추천: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ETF

추종지수: S&P GSCI Gold Excess Return Index

금 etf 추천

먼저 국내에서 투자할 수 있는 금 ETF로는 KINDEX 골드선물 레버리지 ETF가 있습니다. 2015년 상장되었으며 자산규모는 224억입니다.


2. GraniteShares Gold Trust (BAR)

  • 추종지수: 국제 금시세
  • 수수료: 0.17%

BAR은 투자된 금괴 가격에서 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을 성과로 측정하고 있는 ETF 입니다. 런던의 금고에 금괴를 보관하고 있으며 투자 비용 전액이 금에만 집중적으로 투자됩니다.

금 etf 추천

적절한 양의 금괴를 보유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1년 두 번 금고에 대한 감사를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3. 미국 금 ETF 추천: SPDR Gold Shares (GLD)

  • 추종지수: 국제 금시세
  • 수수료: 0.40%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금 ETF에는 GLD ETF가 있습니다. GLD ETF는 67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금 ETF 입니다. 2004년 처음 출시되었으며, 금에 투자를 원하는 다수의 투자자들이 해당 ETF에 투자해 왔습니다.

금 etf 추천

원자재 펀드의 일종으로 금 단일 자산에만 투자되는 ETF 입니다. 투자자들은 실제 금에 투자하지 않고도 금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볼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실제 현물 금에 투자하는 만큼 국제 금시세와 수익률이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4. iShares Gold Trust (IAU)

  • 추종지수: 국제 금시세 (LBMA 금가격 PM)
  • 수수료: 0.25%

실물 금에 투자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로 개인 소액 투자자들이 운송과 보관 등의 불편함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 ETF인 GLD에 비해 훨씬 낮은 수수료인 0.25%의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산의 100%를 실물 금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총 자산은 GLD에 비해 총 자산이 320억 달러로 규모가 작으며 출시 연도는 2005년 입니다. GLD와 거의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지만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5. 미국 금 ETF 추천: SPDR Gold Minishares (GLDM)

  • 추종지수: 국제 금시세
  • 수수료: 0.18%

런던 금고에 보관되어 있는 금괴 가격의 변동성을 활용하여 금 현물 가격에서 비용을 뺀 값을 추적합니다. 위의 두 펀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수료인 0.18%만 지불하면 되는 상품입니다.

GLD의 대안으로 출시되었지만 GLDM의 경우 훨씬 적은 양의 금을 보유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금 가격에 노출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금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Aberdeen Standard Physical Gold Shares (SGOL)

  • 추종지수: 국제 금시세
  • 수수료: 0.17%

SGOL은 다른 금 ETF와 마찬가지로 현 금괴 시세에서 비용을 뺀 성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ETF에 비해 매우 저렴한 비용인 0.17%의 수수료율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산규모가 다른 금 ETF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ETF에 투자되는 금은 스위스 취리히와 런던을 비롯하여 세계 곳곳의 금고에 보관됩니다. 정확은 금괴 투자 양은 매일 웹 사이트에 투명하게 공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