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투자 방법 및 달러 사는법
최근 달러 투자 방법 및 달러 사는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고 계신데요. 사실 미국 달러는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우리의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달러는 위기 상황에서는 언제나 가치가 상승해 왔는데요. 최근 다시 달러 환율이 1,300원을 넘어서면서 다시 달러 투자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으실 듯 합니다.
달러 환율이 낮을 때 달러를 매입한 후 환율이 높아지는 시기에 매도하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 환차익의 경우 비과세이기 때문에 투자 면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오늘은 달러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한 쉬운 달러 투자 방법과 달러 사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러에 왜 투자해야 할까요?
달러에 투자하기 전 먼저 달러의 특성에 대해 먼저 알아보신 후 투자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최근 미국이 다시 금리를 인상하면서 달러 환율이 다시 1,300원대는 넘어섰습니다. 이렇게 미국이 금리를 올리게 되면 자금이 신흥국에서 빠져나가고 미국으로 몰리게 되며 달러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쟁 등의 위기 상황에서도 안전자산인 달러로 자금이 몰리며 원화의 가치는 하락하며 달러의 가치는 높아지게 되는데요.
그럼 이렇게 달러에 투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달러 투자를 통해서 환차익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자산의 가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달러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달러를 사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및 사는법 BEST 7
1. 은행에서 달러 사기
달러에 투자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은행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는 방법인데요. 단순히 가지고 있는 현금을 미국 달러로 환전하는 것으로 아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은행에 갈 필요 없이 이용하시는 은행의 모바일 앱으로 간단히 달러를 살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앱의 경우 환전 수수료를 은행에 따라 최대 90%까지 할인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은행보다 훨씬 저렴하게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환전한 달러의 경우 일반 달러 통장에 넣어놓으신 후 달러 환율이 어느 정도 올랐을 때 바로 다시 원화로 환전하여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2. 달러 예금 이용하기
달러에 투자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달러 예금이 있습니다.
달러 예금의 경우 약정된 기간 동안 예치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 외화 통장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달러 예금의 경우 예치하는 기간에 따라 다른 금리가 적용되는데요. 만기가 되서 원화로 환전하는 경우 달러 환율이 상승했다면 환차익과 더불어 이자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 모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러 예금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달러 투자 방법 : 외화 RP 이용하기
외화 RP 는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으로 RP는 Repurchase Agreements의 약자입니다. 즉 처음에 약정했던 기간이 완료되면 증권사에서 다시 사주는 것을 조건으로 판매하는 채권을 말하는데요.
증권사는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받은 자금을 다시 우량 기업의 회사채나 국채 등에 투자한 후 수익을 낸 후 투자자들에게 상환해 주게 됩니다.
무엇보다 하루만 가입하는 경우에도 이자를 지급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달러에 투자를 원하시는 경우 기억하시면 좋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화 RP 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평소 이용하시는 증권사 앱을 통해서 살 수 있습니다.
증권사 앱에서 ‘외화 RP’ 라고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은 2가지 상품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USD RP 자유약정형 : 1일 ~ 30일, 연 4% (세전)
USD RP 약정형 : 7일 ~ 365일, 연 4.25 ~ 4.65 (세전)
외화 RP 역시 가입기간이 길어질수록 금리가 더 높아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 은행 예금과 비교해 보신 후 이자 수익이 더 높은 상품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각 증권사의 외화 RP 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NH투자증권 외화 RP 금리
▶▶미래에셋증권 외화 RP 금리
4.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달러에 투자하는 방법 중 위와 같이 달러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달러 표시 자산을 매입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달러 표시 자산으로는 미국 주식이 있는데요.
유망한 미국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 주가 상승으로 인한 시세 차익과 더불어 배당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식을 매도할 때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경우 환차익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미국 채권에 투자하기
또 다른 달러 표시 자산으로는 미국 채권이 있는데요. 채권의 경우 보유하고 있는 기간 동안 약정된 금리로 반년에 한 번 씩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채권의 경우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에 투자하는 경우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금리를 인하하게 될 때 기존의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서 시세 차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6. 달러 ETF에 투자하기
달러 ETF는 달러를 그대로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달러 환율이 올라가면 상승한 만큼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하락한 만큼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상품을 말합니다.
달러 ETF의 경우 다수의 달러선물 계약에 투자하는 것으로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만큼 수익률을 일반 달러 예금이나 RP 보다는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할 경우 손실도 더 클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증권사에서는 다양한 달러 ETF 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아래의 상품들이 있습니다.
KODEX 미국달러선물
KODEX 미국달러선물 레버리지
TIGER 미국 달러선물 레버리지
모두 파생상품인 미국 달러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인데요. ‘레버리지’ 라는 이름이 붙은 상품의 경우 2배의 수익이 발생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즉 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일반 상품보다 2배의 수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반대로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손실 또한 2배가 될 수 있어 위험도가 높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달러 환율이 상승하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7. 미국 주식 및 채권 ETF
달러에 투자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미국의 주식이나 채권 ETF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ETF의 경우 S&P 500 나 나스닥 100 등의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개별 주식에 투자할 때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별 주식이나 채권과 마찬가지로 ETF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배당금과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시세 차익과 더불어 환율이 올라가는 경우 환차익도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투자하는 미국 ETF 를 투자하시는 경우 환노출 형을 선택하는 것이 환율 상승으로 인한 수혜를 볼 수 있는 방법인데요.
대표적인 국내의 환노출 ETF로는 아래의 상품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글을 맺으며
이상 달러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각 방법마다 다른 장점이 있는 만큼 잘 살펴보신 후 적절히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